▲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유자의 효능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 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고, 노화와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다. 그밖에 비타민B와 당질·단백질 등이 다른 감귤류 과일보다 많고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헤스페리딘이 들어 있어 뇌혈관 장애와 풍을 막아 준다. 또 배농(排膿) 및 배설작용을 해서 몸 안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낸다.

얇게 저며 차를 만들거나 소금이나 설탕에 절임을 하여 먹는다. 과육은 잼·젤리·양갱 등을 만들고 즙으로는 식초나 드링크를 만든다.

껍질은 얼려 진공건조한 뒤 즉석식품으로 이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향신료로 쓰고, 종자는 기름을 짜서 식용유나 화장품용 향료로 쓰거나 신경통·관절염 약으로 쓴다. 술을 담그기도 하는데, 기관지 천식과 기침·가래를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

▲ 유자 닭날개 조림

유자 닭날개 조림

[재료] 닭날개 12개, 대파잎, 생강, 청주, 통후추
* 소스재료 : 진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유자청 1/2큰술, 미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만드는 법]
1. 닭날개 12개를 깨끗이 씻고 손질하여 준비한다.
2. 닭날개에 칼집을 넣어주고 대파잎, 생강, 청주, 통후추 약간넣고 살짝 삶아낸다.
3. 삶아진 닭날개 체에 받혀 물기제거 한다.
4. 달궈진 냄비에 소스재료(진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유자청 1/2큰술,
미림1큰술, 생강즙 1작은술)넣고 서서히 졸이다가 닭날개 넣고 양념장이
없어질 때까지 졸여준다.
* Tip: 닭날개 우유에 담갔다가 소금 뿌리고 녹말가루 묻혀서 튀겨서 소스에 버무려도 좋다.

▲ 유자드레싱 샐러드

유자드레싱 샐러드

[재료] 달래 50g, 참나물 50g, 돈나물 50g, 오렌지 1개
* 드레싱 : 유자청 3큰술, 레몬즙 2큰술, 간장 1작은술, 머스터드 1작은술

[만드는 법]
1. 참나물은 잎과 줄기를 3cm 길이로 썰어주고 돈나물과 달래도 비슷한 길 이로 썰어준다.
2. 오렌지는 겉껍질과 속껍질이 같이 벗겨지게 칼로 저미듯이 잘라내고 알갱 이만 빼준다.
3. 유자청의 나머지 재료를 함께 넣어 잘 저어준다.
4. 접시에 봄나물을 보기 좋게 담고 오렌지를 올린 후 드레싱을 얹어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