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힐링푸드] 혈액순환에 좋은 양파, 산소ㆍ영양 공급 도와
[제철 힐링푸드] 혈액순환에 좋은 양파, 산소ㆍ영양 공급 도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1. 피를 맑게 한다
양파의 유효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또 다른 성분인 ‘유화프로필’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양파는 섬유소 용해 활성작용과 지질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을 원활하게 해 준다.

2. 혈압을 떨어트리고 심장병을 예방한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슬피드’라는 성분과 ‘세피엔’이라는 성분으로 변한다. 이들 성분은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양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 색소인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모세 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3.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정상적인 혈당은 떨어뜨리지 않고 높은 혈당만 내려주면서 정상 혈당이 되면 작용을 멈추는 것이 특징이다. 유화프로필은 혈액 속의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고, 혈당치를 낮춰 당뇨병을 예방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의 치료 효과도 뛰어나다. 유화프로필은 생 양파에 많이 들어있다.

4. 간의 해독작용을 한다
양파에는 간장의 해독 작용을 강화시키는 ‘그루타치온’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간장의 해독 기능이 강화되면 임신중독은 물론 약물 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지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양파는 간장속의 지질을 저하시켜 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를 회복 시켜주고 변비에도 좋다. 술을 마실 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알코올로 인해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 B1의 흡수도 높이면서 술독을 중화시켜 간장을 보호한다.

5. 뛰어난 살균력을 갖고 있다
양파는 아주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는데,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을 비롯한 병원균을 죽이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의 세균이 완전 멸균되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해 준다. 이 밖에도 무좀, 습진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 양파 피클

양파 피클

[재료] 양파 5개, 건고추 4개, 물 3컵, 설탕, 식초 1/3컵씩, 간장 1큰술, 통후추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해 반을 자른 다음 병에 담는다.
2. 물을 냄비에 붓고 설탕과 식초, 간장, 건고추, 통후추를 넣어 한소끔 팔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 뒤 양파에 부어준다.

양파 튀김

[재료] 양파 2개, 달걀 1개, 밀가루, 빨가루, 식용유

▲ 양파 튀김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하여 링모양으로 썰어서 물에 담궈 물기를 뺀 다음 밀가루를 골고루 무쳐준다.
2. 달걀은 깨트려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3. ①에 ②를 무치고 빵가루를 뿌려준다.
4. 튀김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170~180°C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5. 튀김 온도가 높으면 겉만 타게 되므로 주의한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지하 2013-10-31 21:33:15
양파 껍질도 좋다고 하던데 좋다면 다 챙겨 먹어야지
뛰김도 해 먹을까

박은옥 2013-10-31 21:11:41
양파가 몸에 좋다는 것은 알면서도 잘 먹어지지가 않읃데...
열심히 먹어야겠네.

풀잎 사랑 2013-10-30 16:53:09
양파를 즐겨먹어 건강을 챙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