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배추의 효능

배추는 발암물질이 암을 일으키는 것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추를 많이 먹으면 해독기능이 강화되어 간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배추에 풍부한 칼륨은 우리 몸의 신경과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며, 몸 안에 있는 나트륨의 배설을 증가시켜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배추의 풍부한 비타민C는 몸 안에 들어온 독성 물질과 직접 결합해서 독성 성분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섬유소질이 많고 저열량, 저지방 채소로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정장작용에 효과적이다.

◆배추전

 

[재료] 배추속 (노란잎), 청+홍고추 5개, 부침가루1컵, 달걀1개, 고운소금 1작은술, 물 80ml, 포도씨유
*양념장: 간장 1큰술, 식초 약간

[만드는 법]
1. 배추는 노란속잎을 물에 잘 씻어 물기를 털어준다.
2. 배추줄기부분의 두꺼운 부분은 칼집을 살짝 내어 좀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3. 고추는 채 썰어 물에 담가 씨를 제거해 주신 후, 그릇에 담아놓는다.
4. 반죽그릇에 부침가루, 물, 소금, 달걀을 넣고 뭉침없이 잘 섞어준다.
5. 준비한 배추에 수저를 이용해 골고루 밀가루를 묻혀서 달군 팬 위에 올린다.
6. 여기에 썰어놓은 고추를 고명으로 올려 부친다.

◆배추솥밥

 

[재료] 씻은쌀 3컵, 배추잎 3장, 은행 10알, 생수
*양념장: 다진파 2큰술, 청양고추3개, 고추가루 1/2큰술, 설탕 1큰술, 진간장 4큰술, 굴소스 1/2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2큰술,물 2큰술

[만드는 법]
1. 배추잎을 잘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쌀은 잘 씻어 솥에 넣으신 후, 밥물을 붓고 썰어놓은 배추와 은행을 올려 밥을 한다. 이때 밥물의 양은 일반 밥물과 동일하게 할 것.
3. 양념장의 모든 재료를 섞은 후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준다.
4. 양념장과 함께 밥을 비벼먹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