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바다의 우유라고 할 만큼 영양소가 많은 굴에는 비타민A와 멜라민 색소를 분해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좋다.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과 타우린은 성장기 아이의 두뇌발달 및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고 철분, 아연, 인, 칼슘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다.

굴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영양식품인 달걀보다 30배나 많이 들어 있으며 성호르몬을 활성화 시켜주고, 글리코겐은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스태미너 증진에도 좋다고 할 수 있다. 칼로리가 100g에 93칼로리여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굴 보관법

굵은 소금을 적당히 굴에 뿌린 후 가볍게 비비듯이 문지른다. 어느 정도 비빈 후 2~3번 정도 물에 씻고 체에 밭혀 물기를 뺀 후 냉장 보관한다. 물에 너무 오래 씻으면 단 맛이 빠지므로 적당히 씻어냅니다.

▲ 굴 튀김

굴 튀김

[재료] 생굴 200g. 밀가루 1컵, 물1/3컵, 달걀 1개, 소금·후추 약간, 레몬즙 1큰술
*초간장: 간장 1작은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물 1작은술

[만드는 법]
1. 생굴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레몬즙과 후추로 살짝 간한다.
2. 밀가루에 레몬즙과 달걀, 소금을 넣어 반죽을 만든다. 이때 반죽에 얼음을 넣으면 튀김이 더욱 바삭바삭해진다.
3. 180℃ 온도의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준다.
4.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 생굴 & 유자청 소스

생굴 & 유자청 소스

[재료] 생굴 2봉지
*소스 : 유자청· 물 각 1큰술, 식초 1/2작은술, 간장 1/3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소스를 만들어 둔다.
3. 유자청은 유자를 깨끗이 씻어서 썰어 놓은 후 꿀에 재워 둔다.
4. 싱싱한 굴을 얼음 위에 올리고 소스에 찍어 먹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