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강원도청 본관회의실에서 (왼쪽 3번째 부터)최광철 원주시부시장, 최문순 도지사, 양해진 한국수자원공사 강원지역본부장, 고석용 횡성군수가 원주권 광역상수도의 효율적 운영에 대해 공동협약서를 체결한 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횡성-원주 ‘상수도보호구역 해제’

[천지일보 횡성=이현복 기자] 강원도 횡성군은 지난 23일 강원도청 본관회의실에서 최문순 도지사와 고석용 횡성군수, 최광철 원주부시장, 양해진 한국수자원공사 강원지역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원주권 광역상수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공동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날 원주시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이후 2030년 인구 50만으로 증가할 경우 필요한 하루 급수 20여만 톤을 횡성댐으로부터 공급받기로 협의했다.

이에 횡성군은 차후 원주시 인구증가에 따른 필요한 급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급수 공급확대에 주력하고 행정적·재정적인 부분을 지원한다.

또한 도청에서는 원주권 급수 공급과 상수원보호구역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횡성군과 원주시의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고 한국수자원공사는 횡성군과 원주시가 필요로 하는 생활용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중앙부처와 협의하게 된다.

그동안 원주시와 횡성군의 갈등은 1987년 원주가 횡성과의 경계 지역인 소초면 장양리 섬강취수장을 설치한 후 상수원보호구역 7566㎢를 지정하면서 시작됐다.

상수원보호구역 전체 면적의 79.5%(6017㎢)가 원주 땅이고, 나머지 20.5%(1549㎢)는 횡성 땅으로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 조처로 취수장 상류 10㎞에는 공장 설립 등 각종 개발행위가 제한된 횡성읍, 모평리, 반곡리, 묵계리 등 4개 지역은 물론 상류 40여개 마을이 개발 제한을 받으면서, 상류에 위치한 횡성 주민들 사이에선 ‘원주시민 물 먹이는 것 때문에 규제 속에 산다’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이에 횡성군은 원주시에 장양리 취수장 폐쇄와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 취소 및 횡성댐에서 공급되는 광역상수도 전량 이용을 요청했다.

그러나 원주시는 횡성댐에서 공급되는 물의 양으로는 향후 원주시 인구가 증가했을 시 물의 양을 수용할 수 없다며 부정적 반응을 보인 바 있다.

고석용 횡성군수는 “횡성군과 원주시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와 관련해 생생 협약을 맺음으로써 횡성군 지역개발에 물꼬를 텄다”며 “지역의 공동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