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횡성=이현복 기자] 강원도 횡성군(군수 고석용)은 사후적발 위주 감사의 한계를 보완하고, 자율과 책임을 통한 공직사회의 투명한 행정 구현과 공직비리 사전예방을 위해 자율적 내부 통제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는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업무태만과 오류, 부정과 비리 등의 사전 예방을 위해 시스템과 제도를 통해 자치단체 스스로 상시적으로 업무를 확인․점검해 행정의 적법성․투명성․효울성을 담보하는 과정으로 ‘청백-e 통합상시모니터링 시스템’ ‘자기진단제도’ ‘공직윤리관리 시스템’등 3개 시스템을 구성 운영된다.

청백-e 통합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은 지방세, 세외수입, 지방재정(e-호조), 새올(인․허가), 지방인사 등 5대 행정 정보시스템의 데이터를 서로 연계해 업무처리 과정에서 비리 및 행정착오 발생시 자동알림 경보로 비리 개연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자기진단(Self-Check) 제도는 청백-e 시스템으로도 확인되지 않는 사회복지,건축 인․허가, 환경, 보건분야 등 민원접점 업무중 비리 개연성이 있는 분야를 부서별로 선정해 실무자, 직상급자, 관리자 등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협업적․단계적인 진단을 통해 업무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공직윤리 관리시스템은 공무원 개개인의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윤리관 확립을 위해 수요자인 국민의 입장에서 행정처리의 공정성,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공무원 개개인 및 부서별 청렴교육 등 공직윤리 활동 실적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상권 기획감사실장은 “공직자들의 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가 정착되면 행정의 투명성, 효율성 제고를 통해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하고 행복한 횡성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