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25일 서울 조계사를 찾아 문화재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했던 자신의 발언을 사과하고자 했으나, 종단 측으로부터 출입을 거부당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25일 서울 조계사를 찾아 문화재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했던 자신의 발언을 사과하고자 했으나, 종단 측으로부터 출입을 거부당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문재인 정부의 종교편향을 규탄한다며 오는 21일 전국승려대회를 예고한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이 행사 당일 전국 사찰에서 동시에 타종의식을 진행하기로 12일 결의했다.

교계에 따르면 전국승려대회 봉행위원회(상임집행위원장 삼혜스님)는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회의를 열고 전국승려대회 조직 구성과 식순 등을 논의했다.

논의결과, 전국승려대회는 전국 사찰이 오후 2시 정각에 명고와 명종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시작하기로 했다.

식순은 경과보고와 총무원장 원행스님의 봉행사, 대회연설 등으로 가닥이 잡혔다. 행사 후 전국승려대회 종료 직후 청와대나 국회, 더불어민주당사로 행진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봉행위가 파악한 전국승려대회 참여자는 조계종 25개 교구 소속 스님들과 학인스님들, 전국선원수좌회, 전국비구니회, 종단협의회 소속 종단 등 모두 5000명 가까이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승려대회를 열기로 하자 불교계 일각에서는 연신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불교계 시민단체인 교단자정센터는 11일 성명을 내고 “대선 시기 정치개입이 목적이라면 승려대회의 순수성과 역사성을 오염시키는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자승 전 총무원장과 추종 세력은 사회적으로나 불교 내부적으로도 명분 없는 정치행사에 승려대회 이름을 붙이지 말라”고 요구했다.

조계종의 적폐청산을 외쳐온 허정스님은 지난달 24일 불교포커스 기고글에서 “이렇게 개인의 탈당과 제명을 요구하며 끈질기게 나서는 것은 순수해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약자를 위해 싸우는 것도 아니고 겨우 등산객에게 입장료 받지 말라는 정치인의 발언에 이렇게 분개하는 불교계의 수준을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는가”라고 개탄했다.

조계종을 비방했다는 이유로 종단에서 제적을 당한 명진스님 역시 지난 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명진TV’를 통해 “조계종단이 전부 들고 일어나서 바깥일에 관계 안하는 비구니회까지 동원해 정 의원을 출당시키라고 요구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가. 너무 창피하고 부끄럽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가 목전에 다가왔는데 민주당사를 찾아가 항의하고 후보, 당대표, 당내 불자 정치인들이 와서 사과를 해도 소용없이 무조건 정 의원의 의원직을 사퇴하고 출당시키라한다”며 “이는 미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국승려대회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지난 10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로 사찰을 ‘봉이 김선달’로 비유하는 발언을 하면서 촉발됐다. 정 의원은 이후 자신의 SNS에 사과했지만, 조계종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민주당에 정 의원의 출당 요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