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가 오는 21일 현 정부의 종교편향을 규탄하는 대규모 전국승려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두고 찬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앞에서 승려대회 취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한 회견 참가자가 승려와 실랑이 뒤 찢긴 팻말을 들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불교계가 오는 21일 현 정부의 종교편향을 규탄하는 대규모 전국승려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두고 찬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앞에서 승려대회 취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한 회견 참가자가 승려와 실랑이 뒤 찢긴 팻말을 들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코로나에 국민 불안, 취소해야” vs ”노골적 불교 폄훼… 대회 합당해”

일각의 우려에도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힘 합쳐 당위성 알리자”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김민희 수습기자] 현 정부의 종교편향을 주장하며 ‘전국승려대회’라는 초강수를 둔 불교계를 둘러싼 논란이 식지 않고 있다.

일부 스님들과 신자 사이에선 “승려대회를 취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대회를 주도하는 조계종 측은 예정대로 열겠다는 입장이다. 

조계종 승려와 신도 20여명으로 구성된 ‘승려대회 취소를 요구하는 불제자’는 13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에 대규모 집회는 국민을 불안하게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이번 승려대회는 국민건강에 위협을 가하고, 선거개입 시비를 일으키며 일방적 추진으로 승가 분란의 소지가 다분하다”며 “대부분 스님은 승려대회를 찬성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스님들이 침묵하고 있는 것은 우리 종단에 자신의 속마음을 표출할 수 있는 민원창구가 없기 때문”이라며 “스님들의 마음이 어떤지 진실을 알고 싶다면 설문조사를 해보라”며 승려대회 취소를 거듭 촉구했다.

특히 이날 회견 당시 한 승려가 난입해 ‘정치 승려 자승은 대선에서 손 떼’라는 내용이 적힌 종이 팻말을 뺏어 찢은 뒤 회견 중단을 요구해 경찰이 나서서 제지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대규모 집회는 적절치 못하단 비판에도 대한불교조계종(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대회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원행스님은 조계종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전국승려대회를 앞두고 일각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우리가 힘을 합쳐 나가야 한다”며 “승려대회를 봉행하게 된 당위성을 정당하게 알리고 (우리 사회 종교편향 근절이라는) 큰 원력을 성취하기 위해서라도 종도들이 함께 뜻을 모아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승가대학교 총동문회와 회원 승려들 역시 승려대회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중앙승가대 총동문회는 “국가법령에 의해 합법적으로 징수하고 있는 문화재관람료를 ‘통행세’로 왜곡하고, 사찰을 ‘봉이 김선달’로 매도한 정청래 의원의 행위는 불교계를 향한 의도적인 왜곡과 비하, 노골적인 폄훼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합당한 조치를 해야 마땅하다”면서 “21일 전국에서 수만의 사부대중이 조계사에 운집해 위법망구(법을 위해 몸을 잊는다는 뜻) 자세로 분연히 일어나 우리 사회에 더 이상 종교편향, 불교 폄훼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