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5만 달러의 뇌물을 한명숙 전 총리에게 건넨 혐의로 기소된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의 법정 진술이 검찰 조서를 뒤집는 등의 오락가락 행보를 반복하고 있어 검찰이 난감해 하는 눈치다.

1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 김형두 판사) 심리로 열린 한 전 총리에 대한 네 번째 공판에서 곽 전 사장은 “검찰 조사를 받을 때 처음에는 한 전 총리에게 3만 달러, 야당 유력 인사에게 2만 달러를 줬다고 했다가 다시 돈을 준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고 나중에 한 전 총리에게 5만 달러를 줬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이를 두고 한 전 총리의 변호인 측은 “처음 진술에서는 오찬을 함께한 후 산업자원부 차관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전화가 왔고 (석탄공사 사장으로) 지원을 했다고 했는데 그 후 작성된 조서에서 전화 이후 지원, 오찬의 순서로 진술이 변경됐다”며 “강동석 장관 수첩에서 오찬일이 2006년 12월 20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진술을 바꾼 것이 아니냐”며 증언 내용이 바뀐 시점을 거론하며 곽 전 사장을 집중 추궁했다.

이에 대해 곽 전 사장은 “진술이 바뀐 것이 아니라 2007년부터 수술을 많이 받으면서 전신 마취 등으로 기억력이 떨어졌다”면서도 “정확한 날짜를 기억하지 못한다. 어떻게 저렇게 말했지? 정신이 없네요”라고 말했다.

곽 전 사장이 검찰에서 여러 차례 말을 바꾼 것이 드러나게 된 셈인데 3만 달러 진술이 나왔을 때 곧바로 조서를 작성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검찰은 “처음 곽 전 사장이 3만 달러를 줬다고 했을 때 날짜나 사건의 선후, 관련자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했고 피내사자가 전직 총리로 정치인의 명예훼손 문제도 있어 확인해 보고 하자는 취지로 조서를 작성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하며 “이후 곽 전 사장이 5만 달러를 줬다고 말을 바꾸면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황을 제시하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돌입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사 청탁의 이유에 대해서도 곽 전 사장의 진술은 검찰 조서와 엇갈렸다.

곽 전 사장은 “내가 인사 청탁한 적은 없다. 내가 (한 전 총리에게 인사) 청탁을 할 위치도 아니고 그럴 필요성도 없었다”고 부인했지만 변호인이 산업자원부로부터 석탄공사 사장 지원 권유가 온 것이 한 전 총리에게 자리를 부탁한 결과라는 주장의 이유에 대해서 묻자 곽 전 사장은 “오해인지 모르겠지만 그냥 필링(feeling, 느낌)이 왔다”고 대답해 검찰을 당혹스럽게 했다.

곽 전 사장은 “내가 검찰을 떠났다고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평소에 고마워서 (5만 달러를) 갖다 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법정에서 변호인은 선거관리위원회 신고를 위한 자료를 통해 곽 전 사장이 2004년 총선 당시 한 전 총리에게 후원금 100만 원을 냈으며, 한 전 총리는 곽 전 사장의 아들 결혼식 때 10만 원의 축의금을 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변호인은 “곽 전 사장이 2004년 총선 당시 한 전 총리에게 은행 계좌로 100만 원을 송금했으며 이에 대한 후원금 영수증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곽 사장은 “100만 원은 기억나지 않고, 1000만 원을 주려고 갔다가 못 주고 왔다”고 답했다.

한편 한 전 총리 재판에 대해 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청와대를 겨냥했다.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곽 전 사장이 오락가락, 갈팡질팡 진술로 ‘떡검’을 망신주자 이명박 청와대가 다급한 모양”이라며 “야당의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를 죽이려고 검찰을 앞세우더니 미덥지 않은지 이제 청와대가 전면에 나서려는 모양”이라면서 언론을 통해 보도된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한 전 총리 사건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는 내용을 거론했다.

이어 그는 “익명의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한 전 총리가 실정법상 무죄를 받더라도 골프채 부분 등에서 도덕적 의혹은 정리되지 않을 것’이라며 ‘서울시장감으로선 큰 흠’이라고 지적한 것은 명백한 선거개입이고 재판개입”이라고 지적하며 “피의사실도 아니고 진실이 밝혀지지도 않은 검찰의 주장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비난하는 것도 잘못이고, 결국 이런 발언이 선거개입에 목적이 있음이 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