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9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정부의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정부 구조조정 방안 노사 간 갈등으로 확산
현대중공업, 임원 25% 감축 구조조정 신호탄
대우조선 “더는 추가 인원 감축 불가”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정부가 최근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면서 조선업계 노조는 노동자 희생만 강요하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9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노보를 통해 추가 구조조정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힌 데 이어 현대중공업 노조가 서울로 ‘상경 투쟁’하는 등 조선업 구조조정이 노사 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조합은 회사로부터 구조조정 관련한 그 어떤 통보도 받지 않았다”며 “부실경영진은 책임지지 않은 채 노동자들만 퇴출하는 방식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8일 임원 25% 감축을 발표하면서 사실상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 내부에서는 정리 해고와 임금 삭감, 연내 3000여명 감원설 등이 나돌고 있다.

노조는 “임원진 감축을 두고 ‘생존 의지를 위한 노력이라’ 자평하고 있지만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위”라며 “힘없는 임원만 자르는 것은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배 만드는 회사가 증권이나 연신 사업 등 금융업에 왜 손을 대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회사가 어렵다면 지금 당장 회사와 정몽준 대주주는 최근 폐업과 임금삭감으로 벼랑 끝에 내몰린 하청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재출연을 비롯한 자구노력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반발에 따라 다음 달 10일부터 시작하는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도 상당한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노조는 이번 임단협에서 임금 9만 6712원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채권단 지원을 받으면서 노조가 고심 끝에 구조 조정안을 받아들였는데 더는 추가적인 구조조정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 등 정부는 지난 27일 조선업 구조조정 추진 방향을 발표하면서 대우조선에 추가 인력 감축, 급여 체계 개편, 비용 절감 등 자구 계획을 요구했다. 이미 사측은 2019년까지 3000여명의 감원 계획안을 내놨다. 이에 대우조선 노조는 명백한 약속 위반이라며 추가 희생 강요를 거부한다는 입장을 사측에 전달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게 돌리고 부실경영으로 엄청난 손실을 준 기업주에는 면죄부를 주는 책임회피 대책”이라며 “일밖에 몰랐던 노동자들의 저항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