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출처: 뉴시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대통령실이 24일 전공의에 대한 처분을 희망하지 않으면서도 의대 증원 2000명 확대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혔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 KBS 라디오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임박과 관련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시 한번 간곡하게 부탁드린다”면서도 “가장 중요한 국민의 안전과 건강 그리고 생명을 담보로 하는 일이 절대로 발생해서는 안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성 실장은 “계속 대화할 수 있는 장을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26일부터 진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면허정지 처분이 가능한 것과 관련 “가급적 정부에서는 그런 분들에게 행정적인 처분이나 사법적인 처분이 나가지 않는 것을 희망한다”면서도 “현재 법과 원칙이 있기 때문에 절차를 밟아나갈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에 조속히 돌아와서 환자의 곁에서 환자를 방치하는 일이 결단코 없도록 이렇게 해주길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성 실장은 의대 증원 확대 인원과 관련해 “현재까지는 (더 줄이거나 수정할 생각은 없다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의료 상황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그걸 유지하더라도 1만명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그것을 메꾸기 위해서는 연간 2000명 정도의 배출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5년 정도 이후에 필요하다면 인원에 대해서 좀 더 볼 수는 있다”며 “지금 당장은 인원을 변경시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