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19개 대학별로 사직서 제출
내주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시작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며 의료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는 22일 대구 한 대학병원 접수대 앞에 의료진 부족으로 진료가 지연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며 의료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는 22일 대구 한 대학병원 접수대 앞에 의료진 부족으로 진료가 지연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의대 교수들이 예정대로 오는 25일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한다. 26일부터는 진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면허정지 처분’이 가능해진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22일) 온라인 회의를 열어 오는 25일 사직서 제출 계획을 재확인했다.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는 전의교협과 별개로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응하기 위해 각 의대 교수들의 비대위가 모여 만든 단체다. 이날 총회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총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의대 정원이 4배 규모로 늘어난 충북대 의대에서는 학장단 5명 전원이 보직을 내려놓고 사직서를 던졌다. 부산대 의대 교수들도 사직서 제출에 동참하기로 했다.

순천향대 의대의 경우 전임 교수 155명 중 90명 이상이 사직서를 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 계명대 의대 교수 중 87%가 사직서 제출에 찬성했고, 대전 건양대의료원 교수 90여 명도 집단 사직에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이외에도 조선대 의대, 아주대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설문조사 결과 사직서를 제출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교수는 77.8%에 이른다.

비대위는 “사직서 제출 이후 진료에 대해서는 지난 20일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총회에서 제시한 안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의대 교수들은 집단 사직 시점에 맞춰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입원 진료와 수술 등 근무 시간을 줄이고, 다음 달부터는 외래 진료도 최소화할 예정이다. 잔여 인력의 피로도를 줄이고 중증·응급 환자에 집중하기 위한 조치다.

26일부터는 진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면허정지 처분이 가능해진다. 면허정지와 관련해 ‘사전 통보’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25일부터 차례로 끝나기 때문이다. 의견 제출이 없으면 정부가 바로 면허정지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