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운영 40개 대학 총장과 첫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2.28.
(서울=연합뉴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2.28.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올해 선발될 의대생들이 본과에 진학할 때까지 3년간 의료교육 여견 향상을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과대학을 운영하는 40개 대학 총장과 비대면 영상간담회에서 의대 증원과 관련해 “발전적인 방향으로 논의를 전환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동맹휴학과 관련해선 “학생들은 조속히 수업 현장으로 돌아와 주길 바란다”면서 대학에 정당하지 않은 휴학 신청을 거부 및 반려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대학 총장들과 의대 교수들에게 휴학 신청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부총리는 “학칙에 따른 형식적 요건을 갖췄어도 실질적인 사유를 충분히 검토해 달라”며 “정당한 사유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이를 거부 또는 반려해 학생들의 복귀를 독려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는 15일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교수들에게는 “대다수 국민들도 공감하지 못하는 집단사직 움직임을 멈춰 주길 부탁한다”며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최전선에 앞장서야 할 교수들이, 교수들을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환자의 곁을 떠나 사직서를 제출한다면 (그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집단행동을 지속하는 것으로는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없다. 의대 학사 운영과 대학병원의 원활한 운영은 교수들 없인 절대 이뤄질 수 없다”며 “정부의 정책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고 해서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의료인으로서의 역할과 교원으로서의 노력을 중단하는 것은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앞으로 대학 증원 계획에 따른 교육여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정부 지원 수요를 제출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