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22일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발표에 따라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노 의원은 이곳에서 단식 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2024.2.22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22일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발표에 따라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노 의원은 이곳에서 단식 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2024.2.22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당내 공천 ‘컷오프’ 결과에 반발해 ‘단식농성’ 중인 노웅래 의원과 만나 “개인적으로 억울하겠지만 당이 엄정하게 다룰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노 의원과 약 36분간의 면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권혁기 당 대표실 정무기획실장은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공천관리위원회는 노 의원의 금품 수수 인정 부분 때문에 전체를 위해 전략 지정으로 권고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며 “노 의원이 당하는 수사는 정국 상황이 엄혹해 생긴 일로 절대 의회 권력까지 넘겨줘선 안 된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권 실장은 “이 대표가 단식농성을 중단할 것을 권유했다”며 “상황이 엄중하고 개인 입장을 모두 고려하기 어려운 형편”이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또 “중대한 선거라 당 입장에서 반드시 이겨야 하는 막중한 책무가 있다”며 양해해줄 것을 전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런다고 해서 상황이 바뀌지는 않는다. 바뀌어서도 안 된다”며 “어쩔 수 없다는 사실을 좀 수용해 주길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노 의원뿐 아니라 경선에서 탈락하신 분들도 있고 심사에서 배제되신 분도 있고 아예 경선 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하신 분도 있다”며 “그분들의 심정을 100% 다 헤아리진 못하겠지만, 그 안타까움, 원통함, 고통이라면 그 고통을 조금이라도 우리가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이같은 의견에 노 의원은 자신과 선친의 명예 등을 이유로 단식농성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노 의원은 이 대표에게 “불출마 선언을 하지 않았고 탈당하지 않았는데 공관위가 마포갑 지역구를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한 것은 요건에 맞지 않는다”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부스럭 소리를 악의적으로 홍보 플레이해 검찰이 뇌물로 부풀려 기소했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권 실장은 전했다. 이에 노의원은 전략 지역 지정 철회를 요구했다고도 했다.

한편 노 의원은 지난 22일 “금품(수수) 재판을 받고 있다고 전략 지역을 요청했다는 공관위 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며 당대표실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천 농단” “공천 횡포 독재”라며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 등이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