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선거제도 개정 문제와 당면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선거제도 개정 문제와 당면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냈던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이 4일 선거제 개편에 미온적인 민주당 지도부를 겨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해서는 ‘결단이 필요하다‘며 거취 문제도 거론했다.

손 상임고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가 합의해 연동형을 병립형으로 회귀시키고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를 공고화하고 정치적 대결구조를 심화시키는 커다란 후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거대 야당은 압도적 다수의석을 무기로 탄핵을 마구 자행하며,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할 것이 명백한 법안을 의도적으로 통과시켜 국정을 혼란시키고 있다”며 “대통령과 여당은 야당과 대화를 거부하면서 이념논쟁을 앞세워 보수 세력 결집에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손 상임고문은 “정치적 안정을 위해서는 다당제를 통한 연합정치 속에 합의제 민주주의를 이룩하는 것이 최선의 과제”라며 “연동형비례대표제는 이를 위해 초석을 다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총선에서는 많은 군소정당이 출연할 개연성이 높다”며 “이들을 독립시키고 우군으로 만들어 연합정치의 기초로 만들겠다는 생각이 현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상임고문은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시사한 이 대표를 향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 대표는 최근 ‘선거에서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며 정치 개혁 약속의 파기를 시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법리스크로 웅크러진 당을 살리느라 정부와 대통령에게 탄핵과 특검 카드로 공격을 퍼붓지만, 민주당은 당 전체가 사법리스크 올가미에 엮여있는 데 대해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여러 갈래들이 있지만 이 대표의 마음과 결단에 달린 것”이라며 “이 대표가 민주당을 살리겠다, 대한민국을 위해 민주당을 열어 놓겠다 하면 모든 것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손 상임고문은 신당 창당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에게 “창당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요즘 편히 쉬고 있는데 나라 걱정이 자꾸 생겨서 걱정 말고 살게 해달라고 호소하러 나왔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