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선출 외압 사태’ 결의문 채택… 스님이사 수 절반 이하 조정 요구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단과 이사회는 이번 총장선출 외압 사태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사과하라.”

총장선출 과정에서 종단 외압 논란에 휩싸여 홍역을 치르고 있는 동국대학교 교수협의회가 임시총회를 열고 동국대 사태에 대한 조계종의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5일 오후 동국대학교 중강당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한 동국대 교수협은 ‘총장선출 외압 사태 해결을 위한 동국대학교 교수 결의문’을 채택하고, 이사회를 향해 스님이사의 수를 절반 이하로 조정하고 총장선출 관련 규정을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규정으로 즉각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학내 민주적 관리체계 위태롭다”

교수협은 결의문을 통해 “총장 후보의 연이은 사퇴와 교내외의 신랄한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에도 대학과 종단 책임자들의 대응은 매우 실망스럽다”며 “대학 위상 실추를 막기 위한 노력도 없었고 합리적이고 신속한 사태해결 방안의 도출에도 실패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학생들과 총동창회는 고소·고발에 나섰고 이사회는 표류하는 등 총장 선출 과정상 문제를 떠나 학내 민주적 관리 체계가 얼마나 위태로운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교수협은 ▲이번 사태에 대한 조계종단과 이사회의 진상 규명 및 동국대 자주성 보장을 위한 대책 강구 ▲스님이사 수 절반 이하로 조정 ▲총장선출 관련 규정의 합리적, 민주적 개정 ▲학내 각 주체와 이사회, 조계종단 등 책임자들이 참여하는 ‘동국대학교 정상화와 발전을 위한 화쟁위원회(가칭)’ 발족 등을 촉구했다.

◆요구사항 수용 ‘협조’… 불응 ‘압력’ 행사

이들은 “동국대 사태 해결은 물론 대학의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확립을 통한 대학 발전의 계기를 창출하고자 조계종단과 이사회를 비롯한 각 주체에 이와 같이 요구한다”며 “요구가 현실화될 시 고소·고발 취하, 동창회 분열 극복 등 사태 해결을 위한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를 관철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결의문 채택에 앞서 교수협은 현 상황에서 총장 선출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놓고 ‘총장 선출 중단 및 재선거 실시’ ‘재선거 없이 차기 총장 선출’ ‘보광스님의 후보 용퇴 권유’ 등 세 가지 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한 교수협은 논의 사안을 회장단에 위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한만수 회장은 “회장단에서 논의를 마친 뒤 해당 사안이 포함된 최종 결의문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수협은 “차기 총장의 선출 방식에 대해선 교수협의회 회장단에게 위임한다”면서 단 회장단은 추후 ‘화쟁위원회’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적절한 시기에 전자메일투표 등의 방식을 통해 교수들의 총의를 수렴해 선출방식에 대한 최종 입장을 결정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