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이완구(오른쪽 두 번째)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른쪽 세 번째)이 28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에서 추석 물가 점검 민생현장 방문에 나서 한 청과매장을 찾아 자두를 맛보고 있다. (사진 출처: 연합뉴스)

당정청, 연일 ‘민생ㆍ경제 살리기’ 행보
야당 압박 ‘찰떡공조’… 해결책은 없어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세월호 특별법 정국이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여권의 ‘찰떡공조’가 눈길을 끌고 있다.

‘민생’ 프레임 공세를 앞세운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가 ‘비상행동’ 돌입 4일째인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28일 서울 송파구 가락동에 위치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와 가락시장을 방문해 추석맞이 민심잡기에 박차를 가했다. 앞서 김무성 대표도 부산 수해 현장과 기초생활보장 관련 민생 현장을 찾았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이날 ‘비상행동’ 나흘째에 접어들면서 명동과 강남역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홍보전을 펼쳤다. 새정치연합은 계획대로 30일까지 비상행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왼쪽 첫 번째)가 28일 서울 명동거리에서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박범계 원내대변인 등과 함께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홍보전단을 시민에게 나눠주고 있다. (사진 출처: 연합뉴스)

새누리당의 민생 행보는 세월호 정국을 민생 프레임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비상행동에 돌입한 26일부터 민생ㆍ경제를 강조하면서 당청과 긴밀하게 공조해왔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8월 국회 회기 내에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조속한 입법 처리를 촉구했다.

이에 합세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이 민생경제법안을 발목 잡으면서 국민의 시선이 갈수록 싸늘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태호 최고위원 역시 “야당 의원들이 국회에 돌아오시라고 저희가 장외투쟁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라며 “세월호 유가족들의 아픔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상임위까지 동원해 야당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27일부터 국방위원회 등 10개 상임위가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분리국감 무산에 따른 피해를 지적하고 민생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의 ‘비상행동’에 맞서 민심 살피기로 대응하고 있지만, 정작 유가족의 마음은 살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두 차례의 유가족 면담에서 별다른 성과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월호 유가족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지난 25일에 이어 27일 두 번째 회동을 가졌지만, 수사권과 기소권에 대한 이견만 확인했다. 새누리당과 유가족의 팽팽한 입장차로 내달 1일 진행될 3차 면담 역시 합의점 도출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국 야당을 압박하기 위한 프레임 공세엔 당청이 기민한 대응을 보여줬지만, 유가족과의 대화에선 맥 빠진 모습을 보이면서 세월호 특별법 해결 의지에 대한 진정성 논란이 또 다시 불거졌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8일 4일차 비상행동에 앞서 새누리당에 대해 “쇼하는 형태로 이 문제를 풀 수 없다”며 “유가족 입장을 알면서 시간 끌기 작전을 펴지 말고 집권여당의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