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6일 국회 본청 앞에서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규탄 결의대회’에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재협상안 통과 찬성 여론 더 높아 부담
‘강성 이미지’ 부각되면 역풍 불 수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대여 강경 투쟁으로 기수를 돌린 새정치민주연합이 또 다른 딜레마에 빠졌다. 기존의 투쟁 이미지 부활에 따라 여론 악화와 낮은 정당 지지율이란 악재가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은 26일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세월호 3자협의체 제안을 새누리당이 사실상 거부하자 비상행동 돌입을 선언했다. 새누리당과 청와대에 대해 원내외 강경투쟁을 선포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정국이 급속 냉각되면서 각종 법안 처리와 지난해 결산안 등 현안 처리가 줄줄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투쟁 모드’가 세월호 정국에서 수세에 몰린 새정치연합에 반전의 돌파구가 될지는 미지수다.

새정치연합의 정당 지지율은 세월호 정국 들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2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에 따르면 18~22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새누리당은 43%, 새정치연합은 22.5%의 지지율을 각각 기록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0%p)

한 달 전인 7월 14~18일 실시된 조사에선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43.1%,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이 28.2%로 나타났다. 지난달 16일 여야 간에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사실상 새정치연합의 지지율만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다.

새정치연합이 7.30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비상 체제에 돌입했지만, 상황이 더욱 나빠진 것이다. 특히 “투쟁 정당 이미지를 벗겠다”며 개혁의 깃발을 들어 올렸던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게 됐다.

문제는 강경 투쟁 선회 역시 ‘악수(惡手)’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론의 흐름이 새정치연합에 불리하게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리얼미터가 지난 21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안에 대한 여론조사를 시행한 결과 ‘재협상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45.8%로 ‘재재협상을 해야 한다’는 의견(38.2%)보다 많았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

이는 새정치연합의 강경 투쟁이 세월호 이슈 피로감이 쌓인 국민을 설득하기 쉽지 않다는 점을 의미한다. 오히려 대여 투쟁이 국정 발목잡기로 비치고 강성 이미지만 부각될 경우 여론의 역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새정치연합의 고민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