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던 노동자가 백혈병으로 또 숨졌다.

삼성 직업병 피해자 모임인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은 삼성전자 온양공장에 재직 중이던 이범우(46) 씨가 1일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5일 밝혔다.

이 씨는 천안 단국대 병원에서 백혈병 진단을 받은 뒤 서울 삼성의료원으로 옮겨 항암치료를 받았으나 한 달 만에 세상을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1986년 삼성반도체 부천공장에 입사한 이 씨는 1991년 온양공장으로 근무지를 옮겨 23년간 일했다. 2005년부터는 공장이 아닌 사무실에서 근무했다.

반올림은 이 씨가 온양공장에서 맡은 설비 유지·보수 업무는 반도체 공장에서 취급하는 유해 물질에 단기간 고농도로 노출될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2012년 산업안전보건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년간 모니터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주로 유지보수 작업 시에 유해물질 감지 알람이 울리는 경우가 많았으며 고농도 수준이 감지된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한 점 등을 그 근거로 삼았다.

현재까지 반올림에 제보된 삼성전자 온양공장 노동자 피해사례는 40건에 달한다. 이 가운데 백혈병·재생불량성 빈혈 등 림프 조혈계 질환 피해제보는 12명이다.

반올림 측은 “삼성은 백배사죄하고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