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직업병 피해자 간의 보상을 위한 7차 교섭을 앞두고 반올림에서 빠져나온 피해가족(삼성직업병 가족대책위)이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공식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6차 교섭 때부터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과 의견 충돌을 겪어오던 삼성전자 직업병 피해자 가족들이 처음으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3일 오후 2시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진행되는 7차 교섭을 15분가량 앞두고 반올림에서 빠져나온 6명(송창호·정애정·이선원·김은경·정희수·유영종)의 피해자 가족은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라는 이름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 대표자인 송창호 씨는 “반올림 협상단과 삼성전자 사이의 협상이 1년 6개월간 성과가 없었기 때문에 협상의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고자 한다”며 “삼성전자 직업병 피해와 관련한 사과, 보상 및 재발방지에 대해 별도의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보상만 받고 끝낸다는 얘기가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정체된 교섭을 위해 앞으로 우리 같은 피해 가족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기준과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열심히 교섭에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간 반올림 측에서 가족들의 의견을 묵살해왔다는 점도 토로했다. 송 씨는 “지금까지 가족에 대한 입장이나 생각은 전혀 반영이 안 됐기 때문에 앞으로는 가족들의 입장을 주장할 것”이라며 “그간 우리의 의견이 사라지다 보니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 이렇게 나왔다”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도 반올림과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은 계속 협력해 나가겠다는 뜻도 전했다. 그는 “반올림과 의견은 다르지만 나아가는 방향을 같기 때문에 협력할 수 있는 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6명의 가족들의 이탈로 현재 반올림에는 2명의 피해 가족(황상기 씨, 김시녀 씨)만이 남게됐다. 이 때문에 반올림은 지난 1일 삼성전자 측에 새로운 협상단 명단을 통보하기도 했다. 반올림 측이 새롭게 구성한 협상단은 2명의 피해 가족과 3명의 활동가(이종란 노무사, 공유정옥 간사, 임자운 변호사)이다.

뒤이어 도착한 반올림 측은 빠르게 심경을 밝히고 협상장으로 향했다. 반올림 교섭단장인 황상기 씨는 “이렇게(내부 분열) 된 데에는 삼성의 책임이 크다”며 “밖에는 반도체와 LCD 등 폭넓게 보상하겠다고 약속해놓고 안에서는 8월 내로 교섭단에 우선 보상하고 싶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피해자 협상단 분열의 책임을 삼성전자에 돌린 것.

이어 황 씨는 “삼성은 석 달 만에 의견접근을 이룬 보상안을 되돌리지 말아야 한다”며 “또한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해서도 성실히 준비해야 한다. 반올림 교섭단 재편을 핑계로 교섭에 불성실한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간 교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피해자 및 가족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입장을 밝힌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원회의 주장이 사실이냐는 기자들에 질문에는 “시간이 없으니 협상 후 입장을 밝히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날부로 표면으로 드러난 피해자 협상단의 분열 앞에 삼성전자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백수현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전무는 “많이 당황스럽고 안타깝다”며 “가족이 최우선이라는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교섭의 진행 방향에 대해 “우선 오늘 양쪽 입장을 들어보고 답을 찾아보려 한다”며 “진정성을 갖고 협상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