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현지시간)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영접 나온 조태열 주 유엔 대사와 조윤제 주미 대사와 인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현지시간)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영접 나온 조태열 주 유엔 대사와 조윤제 주미 대사와 인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25일 한일정상회담

트럼프 대통령과 북미 간 비핵화 협상 방안 논의

아베 총리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등 논의할 듯

26일(현지시간) 유엔 총회 기조연설로 일정 마무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오후 유엔(UN)본부가 있는 미국 뉴욕에 도착해 유엔 총회 참석과 한미, 한일 정상회담 등 3박5일간의 순방일정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평양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상세히 설명한 뒤 비핵화 논의 진전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은 이번 뉴욕 방문의 최대 관심사로 북미 비핵화 회담 재개 및 북·미 2차 정상회담 개최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서의 비공개 합의 사항도 전달한다. 또한 바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을 갖은 뒤 오후 늦게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으로 이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오전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내 대표적인 보수성향 방송인 폭스(FOX)뉴스와 인터뷰를 한다.

또 문 대통령은 250여명의 미국 국제문제 전문가들과 여론주도층 인사들과 모임에서 연설과 함께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오후에는 최근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3연임에 성공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9일 일본 도쿄를 방문해 한일중 정상회담을 위해 아베 총리를 만난 바 있다.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방안을 둘러싼 대화가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현지시간)에는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는 것으로 미국 방문 일정이 마무리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동안 스페인, 이집트, 칠레와도 정상회담을 가진 뒤 27일(한국시간)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한편 김정숙 여사는 24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 신탁통치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리는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청년 어젠다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행사에 참석한다. 이날 방탄소년단의 연설도 예정돼 있으며, 김 여사도 방탄소년단과 환담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