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19] “천주교인 많은 나라들, 왜 공산국이 됐나”
[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19] “천주교인 많은 나라들, 왜 공산국이 됐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삼성 창업주 故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생로병사 질문에 답하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간은 죽음 앞에 나약하다. 지난 1월 9일로 병석에서만 벌써 4번째 생일을 맞은 삼성 이건희 회장도, 그의 아버지 삼성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도 마찬가지다. 이병철 회장은 1987년 타계 한 달 전 ‘생로병사(生老病死)’와 하나님(신)의 존재에 관한 24가지 질문을 천주교 故 박희봉 신부에게 던졌다. 그러나 답변은 듣지 못했다. 서울 삼성병원에 의식을 잃고 누워 있는 이건희 회장도 어쩌면 아버지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있는지 모른다.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이 반복되면서 빈부귀천을 떠나 모든 인간이 가장 궁금해 했을 법한 고 이병철 회장의 종교질문 24가지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6년부터 한기총-신천지 교리비교 영상을 공개해 ‘가장 성경적 답변’이라는 평가를 받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답변과 과학적 근거로 답을 했다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전 회장 김왕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답변을 통해 재조명한다.

19. 천주교와 공산주의는 상극이라고 하는데, 천주교도가 많은 나라들이 왜 공산국이 되었나? (예: 폴란드 등 동구 제국, 니카라구아 등)

이만희 총회장

 

굴복케 하는 이로 말미암아

천주교인들의 뜻이 아니다. 성경에 본바,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케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라고 했다(롬 8:20~21).

압력 속에서 탄식과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을 신앙인은 누구나 알고 함께 탄식한다. 그리고 자유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한다.

 

김왕기 명예교수

 

윤리문제, 타협 없기 때문에

윤리문제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에 대립되어 사유재산제도를 부정한다. 그리고 공산주의의 보편적 전제 중의 하나는 무신론이다. 따라서 무신론과 유신론의 관계이고 개인 소유권과 공산주의의 갈등표출이다.

천주교는 언제나 복음을 바탕으로 도덕적 가치를 옹호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하며 사랑과 정의에 입각하여 공동선을 실현하고자 한다.(사회교리 참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름 2018-03-24 18:53:18
정말로 자유로울 수 있는 날이 존재할 수 있다면,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소리나 2018-03-29 23:06:53
자유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한다♡♡♡

사랑이 2018-03-28 00:05:56
좋은 기사네요 궁금증이 조금 풀립니다

최동연 2018-03-26 13:02:48
공산국하고 천주교하고는 상관이 없나보네요 그냥 공산국가가 된것

이진희 2018-03-26 13:35:06
사랑과 축복과 화평을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다른 신앙을 하는거라고 들었습니다.

천주교이든 일반 기독교인들이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신앙을 해야 하는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