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진석 “국감장서 개인적 독후감 얘기하진 않았을 것”
우상호 “이완영 간사가 왜곡 브리핑… 국정원도 부인”
박지원 “브리핑 부적절, 국감장서 따지고 시정했어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20일 ‘송민순 회고록’에 대한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발언의 해석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정보원장이 전날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열린 국정감사에서 최근 논란 중인 ‘송민순 회고록’의 진위 여부에 대해 “사실에 가까운 것 같다”는 의견을 밝힌 것을 공식 발언으로 인정하고 회고록 파문 당사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압박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국정원장이 국감장에서 회고록에 대해 개인적 독후감을 이야기하진 않았을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평범한 개인이 아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선 사람이다. 이 사건의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유철 의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정원장이) 수차례 질의응답 속에서 일관되게 회고록에 관련된 것은 진실에 가깝다는 말을 했다”며 “정보위 국정원 국감은 국정원장이 증인으로 나와서 말하는 것이다. 거짓으로 진술될 경우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유도 질문에 의한 전형적인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새누리당 이완영 정보위 간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전형적인 정치공작이 이뤄졌다. 여당 의원이 유도성 질문을 했고, 국정원장은 민감한 정치현안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피력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국정원장은 있는 비밀도 지키는 자리다. 또 더 심각한 것은 새누리당 이완영 간사의 왜곡 브리핑”이라며 “국정원장이 이야기한 내용을 브리핑하면서 여야 간사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민감한 사안을 마구 얘기하고 왜곡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정원이 이 의원이 말한 대로 단정적으로 말한 적 없다고 부인하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국정원을 이용하려 해도 적당히 이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날 더민주 소속 정보위원들은 이완영 의원의 간사직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전날 국정원 국감에서 소설에 가까운 이완영 의원의 브리핑이 있었다”며 “우리 정보위원들은 거짓과 정보누설을 일삼는 이 의원이 정보위에서 스스로 물러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완영 간사는 전날 국정원 국감 후 브리핑에서 “이병호 국정원장이 2007년 11월 18일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 주재 회의 때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남북 경로를 통해 북한에 유엔 인권 결의안 채택 문제에 대해 확인해보자는 제의에 대해 그렇게 하자고 결론을 낸 것은 맞다”고 밝혀 더민주 측 정보위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원내정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어제 브리핑을 보면서 언론에는 대통령이 좋아할 제목이나 기사가 나올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더민주를 겨냥해 “브리핑이 부적절했다면 국감장에서 따지고 시정을 시켰어야 옳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여야 의원들은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출석을 놓고도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우 수석이 불출석 사유서를 국회 운영위원장인 정진석 원내대표에게 제출하자, 새누리당은 다음 날 우 수석의 불출석이 확실시되는 시점에서 여야 간사들이 잘 협의하도록 하고 국감을 원만하게 진행하자고 당부했다. 이에 우상호 원내대표와 박 위원장은 우 수석이 국감에 출석을 거부할 경우 동행명령장을 발부하기로 합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