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민순 회고록’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오전 인천 남동구에 있는 이익공유 시행기업 ‘디와이’를 방문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검찰 고발 조치 마땅, 국민 앞에 진실 밝혀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이 17일 ‘송민순 회고록’ 파문의 주인공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논의 당시 상황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황당해서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고 비난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초 사건이 터지자 문재인 전 대표는 북한정권 결재 사건이 사실임을 사실상 인정했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김경수 의원은 10월 14일 ‘북한과 대화를 통해 인권을 개선하려는 취지’라고 사실상 인정했다”고 반박했다. 

이는 문 전 대표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회고록 내용과 관련해 “사실관계는 당시를 잘 기억하시는 분에게 물으라. 솔직히 그 사실조차 기억이 잘 안 난다”고 말한 부분을 겨냥한 것이다. 문 전 대표가 회고록 중 북한에 유엔 인권결의안 표결 관련 의견을 물었다는 점을 사실상 인정해 놓고는 논란이 되자 말바꾸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국민의 ‘북한정권 결재사건’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김경수 의원은 어제 다시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기권을 결정한 상태여서 북한에 통보했다’고 말을 바꿨고, 우상호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는 당초 찬성이었다’고 주장했다”며 “정작 당사자인 문 전 대표는 북한에 물어봤는지, 북한 인권결의안에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밝히지 않다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김만복 전 국정원장, 백종천 전 안보실장 등 회고록에 언급된 당사자들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부인만할 것이 아니라 송민순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검찰에 고발조치를 해야 마땅할 것”이라면서 “국정조사와 청문회, 특검과 검찰수사, 대통령 기록물 열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국민과 역사 앞에 진실을 철저하게 밝힐 것”이라고 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이날 인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제가 초기에는 결의안에 찬성해야 한다는 외교부 쪽 주장에 동조했다가 나중에 다수 의견에 따라 (기권으로) 입장을 바꿨다고 하는데, 저는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했다. 북한에 의견을 구했는지에 대해서도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한편 이날 일부 탈북민단체는 문 전 대표와 김 전 국정원장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