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민순 회고록’ 사태와 관련, 당시 외교부 차관보였던 새누리당 심윤조 전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동안 이정현 대표(앞줄 가운데)와 정진석 원내대표(앞줄 오른쪽)가 경청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긴급 의총 열고 전열 재정비
장기전 예고… 文에 전면전
당 소속 의원에 ‘자료 수집령’
野공세 차단·보수결집 등 포석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그간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으로 수세에 몰렸던 새누리당이 18일 ‘송민순 회고록’ 파문과 관련해 당 차원으로 전선을 확대하며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이날 새누리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 파문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당의 전열을 재정비해 회고록 파문을 장기전으로 끌고 가겠다는 계산이다. 사실상 회고록 파문의 주인공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전면전 선포인 셈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는 김정일의 결재를 받고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기권한, 이 기막힌 사건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회고록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대한민국의 주권포기이자 국기문란 사건이며 명백한 반역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회고록 내용의 사실관계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는 문 전 대표를 향해서는 “이런 분이 청와대에서 국정을 총괄하는 대통령을 보좌했다는 점이 믿기지 않는다”며 “김정일의 결재를 받고 나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기권한 것이냐”고 거듭 따져 물었다.

기존 태스크포스(TF)팀을 ‘UN 북한인권결의안 대북결재요청사건 진상규명위원회’로 격상시킨 새누리당은 당 차원의 자료 수집에 착수했다. 회고록의 주요 당사자들이 사실관계를 부인하고 나선 상황에서 핵심 당사자인 문 전 대표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실 확인을 회피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갑윤 위원장은 “지금 이 순간 필요한 것은 오직 당사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국민들 앞에 진실을 밝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님들께서 가지고 계시는, 입수한 각 정보들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새누리당이 이처럼 공세 수위를 끌어올린 배경엔 표면적 명분인 ‘진실 규명’ 외에도 다양한 정치적 포석이 깔렸다는 분석이 있다. 우선 안보 이슈에 민감한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대한 타개책으로 안보 공세를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새누리당이 이날 ‘북핵 대비 방위력 증강 협의회’를 열고 안보 정당 이미지를 과시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동시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최순실씨,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 의혹에 대한 야당의 집중 공세를 방어하기 위한 목적도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견제하려는 성격도 짙다. 새누리당은 이번 송민순 회고록 파문을 ‘북한 정권 결재 사건’으로 규정하고 그 몸통으로 문 전 대표를 지목하고 있다.

더민주는 새누리당의 공세를 낡은 종북몰이와 색깔론으로 치부하면서 방어에 주력하고 있다.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과 김경수 의원 등 사건 관련자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에 사전 결재를 받고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투표 기권을 결정했다는 회고록의 핵심 내용에 대한 사실 관계를 부인하고 있다.

오히려 회고록 내용과 발간 시기를 두고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연결하며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의혹 제기로 반격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