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공수처가 출국 허락”
공수처 “허락한 적 없다” 반박
대통령실, 다시 “부적절” 비판
야당 “공수처 수사 무력화 시도”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천지일보 2023.09.1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천지일보 2023.09.13.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이종섭 주호주대사를 두고 정치권에서도 설왕설래가 이어지는 가운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대통령실이 이 대사의 출국 과정을 놓고 설전을 펼쳤다. 야당은 대통령실을 향해 “발목 잡을 궁리만 한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은 18일 ‘현안 관련 대통령실 입장’을 통해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며 이 대사 출국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수처는 이날 언론 공지에서 “수사 상황에 대해 확인드리기 어렵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나 대통령실 입장 내용 중 일부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이 있다”며 “공수처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 따라서 해당 사건관계인 조사 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으며, 해당 사건관계인이 법무부에 제출한 출국금지 이의신청에 대해 법무부에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강조했다.

공수처의 이 같은 반응에 대통령실이 “부적절하다”며 반발했다. 대통령실은 다수 매체를 통해 공수처가 출국 직전 소환 조사를 받은 이 대사에게 ‘다음 수사 기일을 정해 알려주겠다’고 했다면서 사실상 출국을 양해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즉각 이 대사를 소환조사하면 이 대사도 바로 응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정치’를 하고 있다는 주장도 펼쳤다. 

대통령실과 공수처의 진실 공방이 진행된 가운데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을 겨냥했다.

노종면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부적절한 것은 수사에 대해서 왈가왈부하는 대통령실”이라며 “아직도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을 수사를 지휘하는 검찰총장으로 착각하고 있나”고 반문했다.

노 대변인은 “수사 외압의 진실을 밝히라고 했더니 공수처 수사를 트집 잡고 발목 잡을 궁리만 하는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의 행태가 후안무치하다”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공수처 수사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녹색정의당 이세동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대통령실이 진실 규명에 훼방 놓을 게 아니라면, 대통령실은 이종섭 대사를 즉각 귀국시켜라”고 일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