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명 모여 거리 행진 뒤 집회 개최 예정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제2차 의대정원증원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에 참가한 서울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24.02.22.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제2차 의대정원증원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에 참가한 서울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24.02.22.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대하는 의사들이 오늘(25일) 단체로 행진하며 집회도 열 예정이다. 법적 대응을 거론하는 등 정부의 강경책에도 의사들이 뜻을 굽히지 않으면서 사태는 더욱 강대강으로 맞붙는 양상이다.

대한의사협회(의협) 소속 300여명은 이날 오후 4시 30분 서울 용산구에 있는 의협회관에 모여 용산 전쟁기념관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이들은 삼각지역 앞 1개 차로를 지나 총 3.3㎞를 행진한다. 오후 6시에는 전쟁기념관 앞 인도에서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다음달 3일에는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고 2만 5천명이 모일 예정이다. 올해 의사단체가 주도하는 집회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의협은 광화문역 광장 인근인 동화면세점에서 대한문 방향 전차로를 지나는 행진도 계획하고 있다.

정부의 강경책에도 의사들의 반발은 지속되는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전날 보건의료 위기 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각 가동했다.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이 아니라 보건의료 위기 때문에 재난경보를 ‘심각’으로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정부가 상황을 위중하게 보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현장점검에서 근무지 이탈이 확인된 전공의들에 대해선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에도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에 대해서는 면허 정지, 검찰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법무부와 행정안전부, 검찰, 경찰은 의료계 단체행동 합동 브리핑을 통해 불법 집단행동에 가담한 의료인은 물론, 배후에서 조종하거나 부추기는 사람까지 철저히 조사해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의사들의 강대강 대치가 지속되는 가운데 시민들의 피해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전날 보건의료계에 따르면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이 가속하면서 90%에 육박한 전공의가 현장을 비운 강원도에선 다리 괴사가 찾아온 60대 환자가 3시간 넘게 병원을 전전하는 일이 벌어졌다.

전공의 부재로 환자가 응급실 찾아 수백㎞를 떠돈 것인데 응급실에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전공의가 없어 다른 병원으로의 이송을 권유하면서 이러한 상황이 벌어졌다. 이외에도 전국 곳곳에서 환자들은 전공의 사직으로 인해 길어진 진료시간에 불편과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