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 ‘심각’격상
의료공백 최소화에 적극 나서

김영환 충북지사(맨 왼쪽)가 23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여해 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맨 왼쪽)가 23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여해 있다. (충북도 제공)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충북도가 의료공백을 최소치로 줄이기 위해 공공의료기관 진료시간 연장 및 확대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의대 증원 관련해 전공의 사직, 근무지 이탈 등 의사 집단행동이 심화됨에 따라 정부는 이날 오전 8시 부로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다. 아울러 국무총리 중심의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이날 열린 중대본 회의에 참석, 공공의료기관(청주, 충주의료원) 진료시간 연장 등에 따른 보상체계의 신속한 마련과 필수의료 공백 방지를 위해 공중보건의사 파견 결정 등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중대본 회의 종료 이후 위기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해 “비상진료대책본부 철저운영과 응급의료체계 유지 점검, 시군 의사회 등과 긴밀한 소통과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집단행동 참여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신속히 구성, 기존 운영 중인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비상진료대책본부로 확대 편성했다. 또 수시 상황판단회의 개최 및 응급의료체계 유지 점검과 개원의 집단 휴진 상황에 따라 보건소 연장근무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의료기관인 청주·충주의료원은 상황전개에 따라 평일 진료시간을 단계적으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 진료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도민 의료이용 불편의 최소화 및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진료 병의원 정보를 응급의료포털 웹페이지와 응급의료제공 앱 ‘응급의료정보제공’을 통해 상시 제공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