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253개 지역구에 858명 신청
국민의힘, 영남권 물갈이 ‘촉각’
민주당 총선 면접 5일차 돌입
경쟁력 내세우며 계파 ‘신경전’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0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01.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두 달여 앞두고 공천 ‘옥석가리기’에 돌입했다. 설 연휴 전후를 맞아 ‘공천 배제(컷오프)’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 여야 주자들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천 윤곽이 차츰 드러나면서 지역 정치권의 긴장감도 높아지는 모양새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이달 13일부터 지역별 후보자 면접과 경선 여론조사에 나선다. 설 연휴 전후 컷오프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텃밭인 대구경북(TK)지역 물갈이 비율이 내홍을 촉발할 결정적 요인으로 예측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곧 발표될 ‘하위20%’에 비명계가 얼마나 포함되느냐에 따라 새로운 구도가 촉발될 수도 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전날 마감한 253개 지역구 공천 신청에 총 858명이 참여, 평균 경쟁률은 3.35 대 1이었다. 비공개 9명을 제외하고 남성 736명, 여성 113명이었다.

핵심 지지 기반인 영남은 4.28 대 1로 경쟁률이 높았다. 수도권은 전국 평균보다 조금 높은 3.55 대 1이었다. 반면 약세 지역인 호남은 0.75 대 1에 그쳤다.

윤석열 정부와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은 영남에 대거 몰렸다. 검사 출신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은 하태경 의원이 떠난 부산 해운대갑을 선택했다. 부산 중·영도에선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성근 전 총리 비서실장이 경쟁한다. 경북 구미을(현역 김영식 의원)에는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국민제안비서관 등 대통령실 비서관 출신 2명이 몰렸다.

영남에선 현 정부 출신 인사들을 분산하는 교통정리도 이뤄진다. 박성훈 전 해수부 차관이 출마 지역을 주 전 비서관과 경쟁하던 해운대갑에서 부산진갑으로 바꿨다. 당에선 부산진갑 현역인 중진 서병수 의원에게 험지인 북강서갑 출마를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천관리위원회가 서류상 심각한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를 걸러내는 것이지만 부적격 기준이 대폭 강화돼 사실상 ‘물갈이’의 시작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성폭력 2차 가해와 직장 내 괴롭힘, 학교폭력, 마약범죄 등은 물론 입시와 채용, 병역, 국적 비리로 형사처벌을 받은 경우 사면·복권을 받았더라도 공천에서 원천 배제된다.

공관위는 부적격자를 걸러낸 뒤 설 연휴 후 면접을 진행하고 곧바로 단수 공천 및 경선지역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맞물려 진행되는 현역의원 컷오프는 면접 점수와 함께 당무감사 결과, 당 기여도, 여론조사 결과 등이 반영된다.

전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해당 권역 의원 중 하위 10% 이하를 공천에서 탈락시키는 방식인데 적어도 7명 이상 현역 의원이 컷오프될 전망이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4·10 총선 후보 공천 면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4·10 총선 후보 공천 면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민주당은 6일부터 진행하는 종합심사 결과 발표에 앞서 여론조사에 현역 의원 하위 20% 통보와 결선투표 실시 등을 앞두고 뒤숭숭한 분위기다.

민주당 공관위는 5일까지 지역구 후보자 면접을 하고 6일부터 종합심사에 들어간다. 이에 앞서 임혁백 공관위원장이 하위 20% 평가를 받은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하위 10%는 경선 득표수의 30%를, 하위 10% 초과 20% 이하는 경선 득표수의 20%를 감산한다. 사실상 컷오프 대상인 셈이다. 여기에 비이재명(비명)계가 얼마나 포함되는지가 계파 갈등의 뇌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계파에 따른 공천 불이익은 절대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지만 최근 친명계 원외 인사들이 비명계 현역 지역구에 줄줄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비명계 현역 상당수가 공천에서 탈락해 제3지대 신당에 동참할 경우 민주당도 셈법이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비례대표 선거제 결정 문제까지 남아있어 민주당내 갈등이 ‘일촉즉발’ 상황이다.

친명계는 현행 준연동형의 경우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으면 총선에서 질 수밖에 없다면 병립형 회귀 의견이 우세하다.

반면 비명계는 병립형 회귀는 대선 공약 파기라며 준연동형제 유지를 주장하고 있다.

결정권을 쥔 이 대표의 선택에 따라 친명계와 비명계간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