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성명
“종교편향 재발 방지책 내놔야”

홍준표 대구시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DB
홍준표 대구시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대구 ‘종교화합자문위원회’ 폐지를 둘러싼 불교계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지난 5일 성명을 내고 최근 종교화합자문위원회를 폐지한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성명에서 “불과 1년 반 전에 만든 시립예술단 종교화합자문위원회가 제대로 운영되기도 전에 홍준표 시장의 정치적 행보에 따른 말 한마디로 폐기된 것”이라며 "홍준표 시장과 대구시의회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구시는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 공연이 기독교 편향 공연이라는 불교계의 지적으로 무산되면서 종교화합자문위가 예술의 자유를 침해하는 위헌적 소지가 있다며 이를 폐지하는 수순을 밟았다. 

결국 대구시의회는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종교화합자문위원회 폐지를 담은 ‘시립예술단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가결했다. 

종교화합자문위가 폐지되면서 불교계의 반발은 커지고 있어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앞서 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는 3일 성명에서 “대책 마련없는 자문위 폐지는 종교 간 화합을 방해하고 종교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라며 “갈등을 방지할 수 있도록 즉시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종교편향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도 “이제 자문위원회 폐지로 시립합창단의 퇴행과 종교간 차별에 대한 그 어떠한 방지책도 없게 됐다”며 “또다시 편향적인 종교색 공연곡을 선정하여 종교 간 갈등과 대구시민의 정서적 불편함이 가중될 경우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홍준표 대구시장에게 져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대구시에 “종교화합과 사회통합을 위해 종교화합자문위원회를 빠른 시일 내에 설치하고 관련 조례를 즉각 제정하라”며 “대구시립합창단을 포함한 대구시 산하 기관들의 종교 편향적 행위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항구적인 방지책을 마련해 즉각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