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편향특위, 예고대로 성명
종교편향 방지 대책 마련 요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구시 종교화합자문위원회(종교화합위)가 종교편향 논란 끝에 폐지되자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종교편향특위,위원장 선광스님)가 예고대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종교편향특위는 3일 “개정안(종교화합위 폐지를 골자로 하는 ‘시립예술단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통과될 시 초래할 수 있는 종교 갈등에 우려를 표명하고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친 후 개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유보를 요청했다”며 “그러나 불교계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당했고 시장 면담조차 거부당했다”고 말했다.

또 “실효성 있는 종교편향 방지대책을 마련한다고 발표한 홍 시장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종교화합자문위원회만을 성급하게 없애며 또다시 종교 간 갈등이 유발될 위기를 초래했다”며 “이에 위원회는 종교간의 화합을 방해하고 종교 갈등을 조장하는 홍 시장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시장에게 즉시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종교편향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종교화합위가 종교 편향성 시비에 걸린 것은 지난 4월 불거진 베토벤 제9번 교향곡 ‘합창’ 공연 취소 사건이다. 수성아트피아 재개관 기념 대구시립교향악단·합창단 공연 레퍼토리에 포함된 베토벤 교향곡 합창에 대해 종교계 자문위원 중 1명이 합창 가사 중에 ‘신(神)’이라는 글자를 문제 삼으면서 문제가 됐다.

대구시립예술단(교향악단·합창단·소년소녀합창단·극단·국악단·무용단)은 조례에 따라 공연 전 종교화합위 심의를 거쳐야 했고, 공연 한 달 전 급하게 내려진 결정에 곡을 변경하기 어려워 공연은 취소됐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지난 5월 홍 시장은 종교 간 화합을 위해 대구시립예술단의 종교 편향적인 공연이 방지될 수 있도록 명시된 조항을 전면 삭제하는 내용이 담긴 ‘대구광역시 시립예술단 설치 조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시는 종교화합위 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폐지 방침을 세워 조례 개정을 추진했다.

종교화합위 폐지 결정에 조계종 종교편향특위는 즉각 반발하며 시의회와 시청을 잇따라 방문, 종교화합위 존치를 요구했다. 지난달 14일에는 김재우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을 찾았으며, 19일에는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 등 시 관계자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종교화합위가 폐지된다면 규탄 성명 발표 등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