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해인사 대장경판(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 2022.4.11
합천 해인사 대장경판(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 2022.4.11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경남 남해 지역 불교 사업이 예산 삭감으로 차질을 빚자 지역 불교계가 반발하고 있다. 

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2012년부터 세계 기록문화유산인 합천 고려대장경이 남해에서 판각됐다는 증거가 잇따라 발굴됨에 따라 착수했던 대장경 판각지 성역화 사업의 관련 예산이 지난달 31일 남해군의회에서 삭감됐다. 

군의회는 예산 심의 과정에서 홍보 조형물 설치비 5000만원과 대장경 판각지 세부사업 발굴을 위한 용역비 5000만원 등 총 1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그간 진행된 판각지 관련 사업에 별다른 성과가 없었고, 내년부터 긴축 재정에 돌입하는 만큼 보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짤 필요가 있다는 이유였다.

판각지 성역화 사업이 첫 삽을 뜨기도 전에 좌초될 위기에 처하자 지역 불교계는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항의하고 있다. 남해군불교사암연합회 회장인 성각스님은 “문화재 관련 사업은 확고한 역사적 인식과 문화적 의식을 토대로 추진해야 한다”며 “이해할 수 없는 결정에 군의회를 방문해 직접 설명을 들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불교계는 3일 군의회를 방문해 항의할 예정이다. 

남해군은 추경을 통해 사업을 재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예산이 삭감되긴 했으나 군의원들을 대상으로 설득을 이어나가 다음 추경에 예산 반영을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불교계는 현 정부의 종교편향 등을 지적하며 반발해왔다. 이 가운데 대통령실은 지난달 28일 신임 비서실장으로 이관섭 정책실장을 내정했다. 이 비서실장은 대통령실 불자직원 모임인 대불회의 제2대 회장이기도 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