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란치스코 교황을 지키는 근위대의 모습. (사진출처: 뉴시스)

프란치스코 교황, 대중과 직접 만나고 접촉하는 것 원해
스위스 근위대장, 엄격하고 융통성 없는 스타일로 유명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바티칸과 교황의 안전을 지키는 스위스 근위대 대장이 해임됐다. 바티칸은 이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지만 너무 딱딱한 군대 스타일을 좋아하지 않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결정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3일(현지시각) dpa통신에 따르면 교황청 기관지 오세르바토레 로마노 1면에 스위스 근위대장인 다니엘 루돌프 안리히(42)가 내년 1월 31일 물러날 것이라는 짤막한 기사가 실렸다.

바티칸은 안리히의 해임에 대해 구체적 설명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외신들은 딱딱한 군대 스타일을 좋아하지 않는 교황의 결정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이탈리아 일간 일 메사제로는 “교황이 안리히 대장 휘하의 부대보다는 너무 규율에 사로잡히지 않은 덜 엄격한 부대가 좋겠다는 의사를 보좌관들에게 전했다”고 보도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도 안리히의 해임이 매우 힘든 교대 근무와 엄격한 규칙을 적용하는 그의 군사적인 스타일에 대해 교황이 불편한 느낌을 가져온 결과라고 해석했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교황의 이런 성향을 잘 보여주는 최근 일화를 소개했다.

일화에 따르면 어느 날 아침 교황이 개인 거처에서 밤새 서 있던 근위병을 보고 앉으라고 말하자 그 근위병은 “명령에 반하는 일이라 그럴 수 없다”고 답했다. 교황은 “여기서는 내가 명령하겠다”고 답하고는 곧바로 밤새 지친 근위병을 위해 카푸치노를 사러 갔다고 한다.

지난 10월 가톨릭 세계주교대의원회의(주교 시노드)가 열리는 회의장에 도착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근위병과 악수하는 사진이 찍히기도 했는데, 이는 교황과 신체 접촉이 금지된 근위대의 오랜 관례를 깨는 것이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어디서든 대중과 직접 만나고 접촉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08년부터 5년 임기를 넘겨 대장으로 복무해 온 안리히는 엄격하고 융통성 없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스위스 근위대는 1506년부터 바티칸과 교황의 안전을 지키고 있으며 빨강, 파랑, 노랑 줄무늬의 르네상스풍 복장으로 유명하다. 근위대원은 전과가 없는 19~30세의 미혼 남성으로 가톨릭 신자여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