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내외가 4일 오후 서울 성북동 가구박물관에서 특별오찬을 마친 뒤 선물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기자회견 대신 비공식 오찬 통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
일본 고노 담화 검증도 도마… “훼손 시도에 유감 공유”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일 비공식 오찬에서 일본의 역사 왜곡과 집단자위권 헌법해석 변경 등 우경화 행보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두 정상의 오찬 내용을 전하면서 “양 정상은 일본의 (역사) 수정주의적인 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자위권 확대까지 추진하고 있어서 우려스럽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전했다.

서울 성북동 가구박물관에서 마련된 비공식 특별오찬에선 일본의 고노 담화 검증 문제도 화두에 올랐다. 주 수석은 “일본이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고 하면서도 실질적 행동으로는 이를 훼손, 폄훼하려는 시도를 보인 데 대해서도 유감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전날 두 정상이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과 공동성명에선 일본 관련 발언이 빠졌다. 결국 비공식 형태로 일본 관련 문제를 거론한 것이다. 한중 공동 발표에 따른 한일 간 외교적 마찰을 최대한 피하면서도 일본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양국 정상은 이미 한중 공동성명 부속서를 통해 일본 과거사 문제에 공동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부속서에 따르면 양측은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연구기관을 포함한 학술계의 사료발굴, 조사·열람, 연구 등 분야에서 상호교류와 협력을 계속 강화하기로 했다. 또 관련 연구기관 간 위안부 문제 관련 자료의 공동연구, 복사 및 상호 기증 등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오찬에서도 두 정상은 위안부 공동연구에 관한 공동성명 부속서를 언급하고 양국 간 사료접근이나 공유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2015년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및 한반도 광복 70주년 공동 기념 제안과 관련해서도 “내년은 광복·전승 70주년이라는 의미 있는 해로서 아시아나 다른 지역에서 특별한 해인만큼 이를 잘 기념하기 위해 한국에서도 의미 있는 행사를 준비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 주석은 “좋은 일”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