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서 병영체험 독려사실 확인

▲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 회원과 학생들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지난 18일 발생한 공주사대부고 학생 해병대캠프 사고와 관련해 교육부 장관, 교육감, 교원단체의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희 기자] “아이의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방학 동안 캠프에 보내려고 해요. 대신 시설이나 학교가 투명하게 운영해야 믿고 보낼 수 있는데 (이번 사고로) 불안하기만 해요.”

공주사대부고 학생 5명의 목숨을 앗아간 태안 해병대캠프 사고로 학부모들 사이에 불신감이 커지고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 체험 캠프 등 프로그램에 보내야 한다면서도 믿을 수 없고 검증되지 않은 시설과 프로그램으로 자녀들을 캠프에 보내야 할지 갈등에 휩싸였다.

더구나 이번 태안 해병대캠프 사고 지역 관할인 충남도교육청은 지난 2010년부터 중‧고교 학생들에 병영체험 캠프 참여를 독려하고 지원 예산까지 편성했던 것으로 밝혀져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도교육청은 ‘2010 하계휴가 중 나라사랑 병영체험 캠프 추진계획’ 공문을 시군교육청과 학교에 긴급으로 발송했다. 또 실적보고까지 지시해 교육계에 반발을 사기도 했다.

문제는 캠프를 운영하는 곳이 정부 및 지자체의 인증을 받거나 관리를 받고 있지 않아 참가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사각지대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설 캠프의 경우 강사나 장비, 안전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채 운영되고 있다. 또 이런 사설 캠프는 학교나 교회 등에서 직접 접촉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그 대상은 대게 청소년들이다.

하지만 해당 부처인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가운데 어떤 곳도 책임을 지고 관리하지 않아 제2, 3의 태안사고가 발생할 우려도 커지고 있다.

김무원(46, 남, 서울시 강동구 명일동) 씨는 “딸(고1)이 여름 캠프에 갔다가 팔에 깁스를 하고 온 적이 있는데 많이 속상했다”며 “도대체 아이들이 캠프에 가서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지 확인할 수 없어 부모로서 답답하고 불안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김 씨는 “학교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하는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며 “학교와 시설이 투명하지 않은데 아이를 어떻게 믿고 보낼 수 있겠냐”며 불안감을 내비쳤다.

손나은(48, 여, 서울시 용산구 청파동) 씨는 “교회나 학교 등에서 방학시즌에 캠프를 보내는데 허가된 시설인지 아닌지 학부모가 알 수 없다”며 “담당 교사나 여행사가 정직하게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손 씨는 “아이가 어느 캠프에 참가한다고 하면 사이트를 통해 확인만 해볼 뿐 (추가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할 방법이 없어 답답하다”고 덧붙였다.

여가부에서도 인증제도를 시행하고는 있지만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만 진행할 뿐 시설에 대한 인증은 시행되고 있지 않아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학사모)은 태안 사고와 관련해 22일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교육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및 관련부처장들의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했다.

학사모는 “정부는 이번 참사와 관련해 책임져야 하는 모든 사람을 엄벌해야 한다”며 “학생 교육 연수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실시에 관한 규정과 야외 수련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당국의 감시‧감독, 소홀에 따른 처벌 강화, 사건 사고에 대한 명확한 대책과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사고 이후 비상대책으로 신고전화를 운영하고 있다. 또 학부모들의 문의전화가 평소보다 2~3배가량 많이 오고 있다”며 “기관의 정보를 최대한 제공해드리고, 정보가 확실하지 않은 기관에 대해 문의할 경우에는 캠프 선택 시 사전에 확인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안내해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