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본에는 문제없다”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지로 선정된 광주시가 정부의 재정보증 서류 위조 논란과 관련 “혼란을 자초한 모든 책임을 문화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19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관련 ‘정부문서 조작시비에 대한 광주시 입장’을 발표하고 초기 실무진의 실수를 인정하나 최종본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지난 4월 2일 유치신청서 초안(PDF) 파일을 세계수영연맹에 제출할 당시 총리실로부터 애초 총리사인 내용과 다르다는 점이 지적이 있었다”며 “이후 자체조사를 통해 실무자의 실수임을 확인, 담당자를 엄중히 경고하고 정부에 사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4월 29일 세계수영연맹의 실사단 광주 방문 시 제출한 중간본과 6월 17일 마지막 제출한 최종본에는 원본대로 제출할 것을 약속하고 이행했다”고 덧붙였다.

광주시는 실무자들의 과욕으로 총리사인 원본에 일부 문장이 첨가된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나 이를 즉시 바로잡고 본래 원본으로 바꿨다는 것은 정부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안이 그러함에도 19일(개최지 최종 발표일) 최종 PT를 몇 시간 앞둔 시점에서 마치 최종 제안서에 총리 사인 자체를 위조하거나 공문서를 조작한 것처럼 뒤늦게 문제를 일으키는 행위는 정부를 대표하는 문화부의 책무를 스스로 망각한 처사로 참으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혼란을 자초한 모든 책임을 문화부가 져야 할 것”이라며 “비록 초안 상태였지만 총리사인 내용을 가필한 행위에 대해서는 이미 총리실의 조사를 받은 바 있지만 앞으로 필요할 경우 검찰의 조사에도 성실히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