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지원 철회” vs “갈등‧불신 씻을 것”

▲ 강운태 광주시장이 22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과정과 정부 문서 조작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공문서위조에 따른 광주시와 정부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운태 광주시장은 22일 오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당시 자체조사 결과 실무자의 실수임을 확인한 후 담당자를 엄중히 경고하고 정부에 사과했다”며 “중간본과 최종본에는 원본대로 제출할 것을 약속하고 이행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미 문화부 조사와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 조사를 받았고 감사결과에 따른 처분 여부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와 갈등, 불신을 씻고 협력해 우리나라에서 처음 개최하는 세계수영대회를 잘 치르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는 광주시의 정부 보증서 위조 사실을 엄중히 처벌하고 예산 지원을 철회하겠다는 입장이다.

노태강 문화부 체육국장은 22일 서울 문화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일부에서 알려진 것처럼 단순히 사인을 가필한 수준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문서가 첨부됐다”며 “유치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조사해 엄중히 처벌하고 유치 이후에도 지원은 어렵다는 뜻을 유치위에 공식 통보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대회 예산 지원 발언을 놓고 강운태 시장과 정홍원 국무총리의 의견도 엇갈려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강 시장은 “정 총리도 정부 보증서가 바뀐 사실을 알았지만 5월 1일 FINA 실사단을 만난 자리에서 대회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총리실은 이 같은 강 시장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총리실은 해명자료를 배포해 “정 총리가 국제수영연맹 실사단을 면담할 때 정부의 재정적 지원은 언급할 상황도 아니었고 언급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지검은 23일 문화부의 수사의뢰서를 검토하고 총리‧장관 서명 위조 사건을 형사 1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정부보증서 위조 사건이 미치는 정치‧사회적 파장을 고려할 때 향후 검찰수사가 어떤 결론을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