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행방이 묘연하다.

국회 ‘2007년 남북정상회담 관련자료 열람위원단’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취지 발언 여부의 진실을 밝혀줄 핵심자료인 ‘대화록’의 존재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한다. 여야 10명의 열람위원들은 지난 15일에 이어 17일에도 성남의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해 열람을 시작했지만 가장 중요한 대화록은 찾지 못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국가기록원은 18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의 행방과 관련, 기록원에 대화록이 없음을 확인했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날 여야 대화록 열람위원인 황진하 의원과 우윤근 의원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가기록원으로부터 대화록이 없다는 것은 확인했다는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의 녹음 기록물도 기록원에 없다고 한 것이다. 여야 모두 대화록이 없는 게 말이 되느냐며 펄쩍 뛰고 있다. 이에 야당은 해당 자료가 없는 게 아니라 아직 찾지 못한 것이니 더 확실하게 찾아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도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는 반응이다.

대화록 자체가 유실된 것인지, 아니면 못 찾는 것인지 ‘NLL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벌써부터 고의적인 파기로 유출이 됐을 거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최악의 경우 유실 경위, 자료파기 등을 두고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진실게임이 벌어지고 검찰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그렇게 되면 정치권에 수많은 억측이 난무하게 되고 상호 비방과 권모술수가 넘쳐나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조차 구분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 여야는 대화록을 찾지 못하게 될 경우 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우선돼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