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수완박’ 법안과 관련해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2.4.2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수완박’ 법안과 관련해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2.4.21

천지일보가 간추린 오늘의 이슈종합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파국으로 치닫는 듯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정국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전격 수용하면서 봉합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러시아와 교전 중인 우크라이나에 의용군으로 참전한 우리 국민 중 사망자가 있다는 첩보를 외교부가 접수했다고 밝혔다. 2년간 중단됐던 예비군 소집훈련이 6월부터 재개된다. 이외에도 22일 주요 이슈를 모아봤다.

◆여야 극적합의 뒤 ‘국회 vs 檢’ 더 격한 대립 우려☞(원문보기)

파국으로 치닫는 듯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정국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전격 수용하면서 봉합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검수완박’ 중재안 합의에 민주·국힘 내부 동시 ‘부글부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으로 불리는 검찰의 수사·기소권 분리 법안에 대해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수용한 가운데 ‘갈등 봉합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내부적으로는 각각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논란은 한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르핀=AP/뉴시스] 1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이르핀 마을에서 외국인 의용군과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임시 통로를 건너 이동하고 있다. 이곳 다리는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파괴돼 주민과 군인들은 임시 통로를 통해 강을 건너고 있다. 2022.03.13.
1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이르핀 마을에서 외국인 의용군과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임시 통로를 건너 이동하고 있다. 이곳 다리는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파괴돼 주민과 군인들은 임시 통로를 통해 강을 건너고 있다. 2022.03.13. (출처: 뉴시스)

◆“우크라 의용군 참여 우리 국민 중 사망자 있다 ‘첩보’… 이근도 연락두절”☞

러시아와 교전 중인 우크라이나에 의용군으로 참전한 우리 국민 중 사망자가 있다는 첩보를 외교부가 접수했다고 밝혔다.

◆[경제인사이드] TSMC 파운드리 아성 깨질까… 세계 초미세 공정 전쟁 본격☞

전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반도체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는 상황이 지속하는 가운데 대만의 TSMC 독주 체제가 견고해지고 있다.

◆尹정부 규제완화 기대감…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7주 연속 회복세☞

부동산 규제완화 기대감에 서울 내 아파트 매수심리가 대선 이후 7주 연속 회복세를 나타냈다.

신천지예수교회가 지난 18일부터 헌혈봉사를 시작해 20일까지 단 사흘만에 목표한 6천명분의 헌혈량을 달성했다. 신천지예수교회는 목표량은 달성했지만 예정대로 이달 말까지 헌혈봉사를 지속할 계획이다. 헌혈 중인 신천지예수교회 성도들. (제공: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2.4.22
신천지예수교회가 지난 18일부터 헌혈봉사를 시작해 20일까지 단 사흘만에 목표한 6천명분의 헌혈량을 달성했다. 신천지예수교회는 목표량은 달성했지만 예정대로 이달 말까지 헌혈봉사를 지속할 계획이다. 헌혈 중인 신천지예수교회 성도들. (제공: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2.4.22

◆3일 만에 6천명분 목표 달성… 신천지 ‘단체 헌혈 기적’☞

심각한 혈액 부족 사태라는 소식을 듣고 전국적으로 헌혈봉사에 나선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예수교회, 총회장 이만희)이 단 3일 만에 목표했던 6천명분의 헌혈을 달성했다.

◆[종교in] 부활절예배 단에 오른 지선 예비후보… 또 ‘정·교유착’☞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전 대표회장인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국민혁명당이 매주 서울 도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지지하는 대규모 기도회나 예배를 열고 있어 또 논란이다. 종교행사라고 하지만 사실상 정치행사나 다름 없는 모양새다.

◆尹당선인 만난 최태원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정부와 원팀으로 일심전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2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만나 “경제계는 민관협력 파트너로서 정부와 원팀이 돼 일심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강동 송파예비군훈련장에서 열린 2018년 첫 예비군 훈련에서 예비군 대원들이 도심지 구조물 극복 훈련을 하고 있다.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강동 송파예비군훈련장에서 열린 2018년 첫 예비군 훈련에서 예비군 대원들이 도심지 구조물 극복 훈련을 하고 있다.(출처: 연합뉴스)

◆예비군 소집훈련 2년만에 6월 재개… “소집‧원격 훈련 하루씩 혼합 실시”☞

코로나19 사태로 2년간 중단됐던 예비군 소집훈련이 6월부터 재개된다.

◆올해 1분기 전국 땅값 0.9% 올라… 거래량은 19.3% 줄어☞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은 올해 1분기 전국 지가 상승률이 0.91%를 기록해 지난해 4분기(1.03%) 대비 0.12%p, 1분기(0.96%) 대비 0.05%p 감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짭짤한 이자장사에… 4대금융 1분기 순이익 역대 최고☞

올해 1분기 4대 금융지주의 당기순이익이 총 4조원대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규제와 본격적인 금리 상승기에 들어선 영향으로 가계대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했지만, 이자이익이 크게 늘면서 실적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국힘, 지방선거 출마라인 속속 확정… 경기·강원은 누가?☞

국민의힘 6.1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하나둘 확정되면서 불꽃 튀는 경쟁을 벌였던 경기지사 후보와 강원지사 후보에 관심이 쏠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