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신창원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인 1241명 발생한 가운데 인천시 부평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위해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5
[천지일보=신창원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인 1241명 발생한 가운데 인천시 부평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위해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5

“‘확진자 급증’ 가장 큰 이유, 서울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확진자 발생추이, 방역적 대응, 의료적 역량 고려해 결정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오는 27일 향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번 주 일요일(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논의를 해서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인 1241명 발생했다. 국내 총 확진자는 5만 4770명으로 집계됐다. 연일 1000명대 안팎으로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일각에선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특정 사례에서 집단 감염이 이뤄졌고 기존 확산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방역대응 수위를 부분적으로 올리는 등 일부 수정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단계로의 격상은 신중하게 논의해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반장은 “오늘 0시 기준 확진자 수가 급증한 가장 큰 이유는 서울 동부구치소의 2차 전수검사 결과 288명의 확진자가 나타난 부분이 가장 큰 요인”이라며 “그 외에 나머지 지역적인 감염 사례는 최근의 추세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일평균 1000명 이상, 일주일 평균 1000명 이상이 넘어섰다는 것도 어제의 집단감염이 확인된 사항”이라며 “서울 동부구치소는 이미 방역망 내에서 관리가 되고 있다. (구치소 사례가) 지역사회로 추가 전파가 되는 그런 부분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3단계 격상 기준에 대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유행의 확산 추세’인데 현재 환자가 급격하게 증가하지는 않고, 그렇다고 반전되지도 않는 양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기간이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본다”며 “이 추이가 어떻게 되느냐를 계속 지켜보는 게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 중에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손 반장은 “현재의 환자발생 양상을 역학조사·추적·격리를 통한 방역적 대응 역량과 환자를 안정적으로 치료시설에 두고 진료에 임할 수 있는 의료적 역량이 이를 따라갈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료적 역량에 있어서도 확충 속도가 조금 늦춰졌던 감은 있지만 현재로서 어느 정도 따라잡으면서 병상에 대한 여력들을 확보했다”며 “치료가 보다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현재 유지를 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흘째 1000명대를 넘어선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앞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성북구는 전날 구청 직원이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구청 폐쇄와 함께 긴급 소독과 구청 직원 퇴거 조치를 했다. 구청은 오는 20일 자정까지 임시 폐쇄된다. ⓒ천지일보 2020.12.1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