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출처: 뉴시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출처: 뉴시스)

방역강화·추이감시·교류확대 가능 3가지 유형으로 구분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조처로 대응 가능하다 판단”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2차 대유행(팬데믹)할 조짐이 보이자 국가별로 위험도를 분류해 방역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 겸 보건복지부 차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국가별 현황과 확진자 추이를 고려하고 국가별 위험도를 분석해서 2주마다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부처 간 회의를 통해 ▲교류 확대 가능국가 ▲방역 강화대상 국가 ▲추이 감시국가의 3가지 유형으로 지정 관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정례 평가를 통해 확진자가 증가하는 국가로부터 확진자가 들어오는 것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조처를 할 계획이다.

국가별 코로나19 위험도 평가에는 중앙방역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외교부, 법무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한다.

정부는 정례 평가를 통해 국가별 코로나19 동향을 파악해 확진자가 늘어나는 국가로부터 환자 유입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중대본은 “그동안 확진자가 늘어나는 국가로부터 확진자 유입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비자 제한과 항공편 감편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진행해 왔다”며 “이를 체계적으로 시행하고자 평가를 구체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대본은 해외 위험도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매주 관계부처에 공유해, 정기적으로 대책을 공유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이 수도권을 넘어 대전, 광주, 대구까지 이어지자 엄중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방역조치 강화와 국민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가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대규모 확산이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거리두기 1단계에서 위험도가 가장 높은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생활 시설과 소모임을 통한 10명 내외 규모의 작은 감염집단이 다수 반복되면서 산발적으로 퍼지는 양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는 것과 관련해 아직 거리두기 1단계 조치로 대처가 가능하다고 전하며 “집중 관리가 필요한 곳은 지자체 판단에 의해 탄력적으로 추가 조치를 통해 확산을 막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