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상황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보건복지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상황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보건복지부)

취약계층 대상 밀폐된 공간 행사, 연기 권고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보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시험이나 지역 축제 등 집단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가 없다고 발표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은 12일 브리핑에서 “대규모 행사 등을 개최할 때 주최 기관과 보건소가 참고할 수 있는 ‘집단행사 권고지침’을 마련해 오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침에서 보건당국은 행사 주최 기관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 조치를 충분히 예방함과 동시에 집단행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다만, 보건당국은 방역 조치가 어려운 상황에서 노인·어린이·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밀폐되고 좁은 공간에 집결하는 행사는 대상자를 축소하거나 행사를 연기할 것을 당부했다.

김 부본부장은 “행사 개최 때 어떤 방역 조치가 필요한지, 행사를 연기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해 공공부문과 민간의 문의가 많아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어서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집단행사를 추진할 때는 보건소와 사전에 핫라인을 구축하고 사전 안내와 직원 교육 등 사전에 필요한 방역 조치를 해야 한다”며 “또 행사 진행할 시 여러 가지 필요한 방역 사항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필요한 세부적인 방역 조치 내용을 담은 집단행사 지침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코로나19’ 마이크로 페이지 등에서 볼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