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자격증 똑딱(245)] 산재 예방 위한 안전관리자 ‘산업안전기사’
[공무원/자격증 똑딱(245)] 산재 예방 위한 안전관리자 ‘산업안전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산업안전기사는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 속에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문지식을 가진 기술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자격시험이다.

제조 및 서비스업 등 각 산업현장에 배속돼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을 수행 하며,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사업장에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게 돼 있어 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규정한 안전관리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산업안전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산업안전기사 또는 산업안전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시험은 2018년 2만 7000명 이상이 시험에 응시했을 정도로 매년 6% 이상씩 응시인원이 증가하는 시험이다. 최근 우리나라는 사회적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법적으로도 사업장에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게 돼 있어 앞으로도 산업안전기사 응시생 수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안전기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선 필기와 실기에 모두 합격해야 한다. 산업안전기사 필기시험은 6과목이 모두 동일하게 20문항씩 출제되지만 실기시험은 과목별 출제 비율이 다르다. 따라서 필기시험 공부를 하면서 실기에서 출제비율이 높은 안전관리론, 기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과목에 더 집중해서 공부해야 한다.

한편 에듀윌은 산업안전기사 합격을 위한 고효율 학습 커리큘럼을 론칭, 이를 기념한 ‘만원의 행복’ 이벤트를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 2020년 1회 필기시험일까지 수강할 수 있는 필기 전 강의를 단돈 ‘만원’에 수강할 수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