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스포츠지도사 시험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스포츠 분야 자격시험이다. 지도 분야에 따라 ▲전문 스포츠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로 나뉘며, 생애주기별 대상에 따라 ▲장애인 스포츠지도사 ▲유소년 스포츠지도사 ▲노인 스포츠지도사로 나눠진다.

전문·생활 스포츠지도사는 자격 종목에 대해 전문 체육이나 생활 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이며, 장애인 스포츠지도사는 장애유형 등에 따른 운동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자격종목에 대해 장애인 대상 전문 생활 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이다.

유소년 스포츠지도사는 만 3세부터 중학교 취학 전에 해당되는 유소년의 행동양식, 신체발달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이며, 노인 스포츠지도사는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생활 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이다.

선택과목은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윤리,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한국체육사 등 총 7과목이고, 필수과목은 특수체육론, 유아체육론, 노인체육론 등 총 3과목이다.

지도 분야 시험은 선택 과목 7과목 중 5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해 응시할 수 있으며, 생애주기별 대상은 7개의 선택과목 중 4과목과 필수 3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양성과정은 총 3단계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실기 및 구술시험을 치르게 되고, 그 다음 실무 연수를 받게 된다. 필기시험은 과목마다 만점의 40% 이상 득점하고, 전 과목 평균 60% 이상 득점하면 합격하게 된다.

에듀윌은 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을 단 한권으로 대비할 수 있는 ‘2020 에듀윌 스포츠지도사 필기 한권끝장’ 교재를 출간하고 있다. 선택과목과 필수과목을 분권화했기 때문에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5종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교재 구매 시 최신 기출 해설 특강과 빈출이론 핵심노트, 실기·구술 기출복원 족보 등을 제공한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