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울산지방경찰청). ⓒ천지일보 2019.3.28
(제공: 울산지방경찰청). ⓒ천지일보 2019.3.28

A수사팀장, 고발인과 535회 전화통화

檢, 靑 선거개입 여부 관련 수사 진행

靑 “유서에 없는 내용 거짓으로 흘려”

“형사사건 공개금지 명심” 檢에 경고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김기현 전(前) 울산시장 관련 비리 의혹을 수사했던 울산지방경찰청의 수사팀장이 해당 사건의 고발인과 1년간 수시로 정보를 공유한 정황을 검찰이 파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된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A씨의 공소장에 따르면 울산청 수사팀은 황운하 현(現) 대전경찰청장이 당시 울산경찰청에 부임한지 석달만인 2017년 10월 꾸려졌고, A씨는 한달 뒤부터 이 수사팀을 이끌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당시 울산청 내부 일부 경찰관이 ‘청탁수사’ 의혹을 살 수 있다는 이유로 A씨를 수사팀장에 올리는 것을 반대했으나 황 청장은 이같은 의견을 듣지 않고 A씨를 수사팀장에 앉힌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당시 울산 지역 건설업자 김모씨가 아파트 사업과 관련해 고발한 건을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가 수사 과정에서 공무상 비밀을 지속해서 누설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지난 2017년 4월부터 2018년 5월까지 김씨와 535회 통화를 나누며 관계를 유지한 것으로 해당 공소장에 기록돼 있다.

또한 A씨가 지난 2017년 12월 김씨에게 검사의 수사지휘 내용 등이 적힌 ‘검사 압수수색 검증영장 기각 결정서’를 보여줬으며 울산시로부터 수사 용도로 받은 지방토지수용심의위원회 녹취록 사본도 보여준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 ⓒ천지일보
검찰. ⓒ천지일보

검찰은 또 A씨가 지난해 8월 중순 김씨가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발한 피고발인 주소, 전화번호, 체포영장 신청 예정 사실, 참고인들 진술 요지 등이 담긴 내부 보고서인 ‘김 전 시장 등 변호사법 위반 수사 착수보고’ 등을 김씨에게 건넸다고 판단했다.

청와대의 비위 첩보 이관으로 시작된 울산청의 수사가 김 전 시장의 지난해 지방선거 낙선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검찰은 선거개입 여부와 관련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 수사가 계속된 가운데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관여했을 것으로 의심을 받던 전 청와대 행정관 B수사관이 숨진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는 “(검찰이 B수사관의)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어제부터 확인되지 않은 ‘관계자’ 발로 일부 언론에 사실관계가 틀린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청와대에 근무했다는 이유만으로 사건과 연관 없는 사람에 대해 의혹이 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행태에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천지일보
청와대. ⓒ천지일보

이어 B수사관과 관련해 “고인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의혹사건과 관련 없는 민정수석실 고유 업무를 수행했다”며 “언론인도 사실관계가 확인 안 된 왜곡 보도로 고인을 욕되게 하고 관련자 명예를 훼손하며 잘못된 정보 제공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말했다.

또 “검찰은 지난 1일부터 피의사실과 수사상황 공개를 금지하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 제도가 시행되고 있음을 명심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고 대변인이 ‘왜곡 보도’라고 지적한 부분과 관련해 “어제 서울중앙지검 공보관이 오보 대응한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전문공보관은 전날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금일 모 언론의 ‘휴대전화 초기화’ 관련 유서 내용 보도는 오보”라고 공지한 바 있다.

이에 앞서 세계일보는 ‘사정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검찰 수사관이 남긴 유서에 휴대전화 초기화를 시키지 말라는 요청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휴대전화에는 통화내역과 메신저 내용이 담겨 있을 것으로 보여 의혹 규명에 결정적 역할을 할 증거를 보존해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명백히 밝혀달라는 일종의 부탁으로 보인다’는 해석을 달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