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천지일보
검찰. ⓒ천지일보

행정관 “소문 돌아 물어봤다”

작성과정에 靑개입 여부 조사

송병기 “제보, 일반화된 내용”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김기현 전(前)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최초 제보자로부터 전달받은 문모(52)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런 가운데 문 전 행정관에게 제보를 전한 것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일반화된 내용을 전달했을 뿐”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문 전 행정관을 소환해 송 부시장으로부터 정보를 받은 경위와 이후 처리 과정에 대해 캐물었다.

특히 검찰은 문 전 행정관을 상대로 ▲송 부시장에게 김 전 시장 관련 정보를 먼저 요구했었는지 ▲접수한 제보를 얼마나 가공했는지 ▲가공 과정에서 청와대나 경찰의 다른 인물이 개입은 없었는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토대로 검찰은 첩보 생산·이첩의 위법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만일 청와대가 제보의 정치적 의도를 인지한 상태로 김 전 시장 측근과 관련한 첩보를 경찰로 내려보낸 것이라면 이는 ‘하명수사를 이용한 선거개입’ 의혹을 더 확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발표한 내용 등에 따르면 문 전 행정관은 민정비서관실에 근무했던 2017년 10월 당시 스마트폰 SNS를 통해 송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관련 의혹을 제보받았다. 이어 이를 요약·편집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보고했다.

청와대. ⓒ천지일보
청와대. ⓒ천지일보

해당 첩보는 반부패비서관실과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거쳐 2017년 12월 울산지방경찰청에 하달됐고, 2018년 3월부터 당시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인 박모씨에 대한 비리 혐의 관련 수사가 시작됐다.

문 전 행정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7월부터 1년 동안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파견됐던 인물이다. 그는 현재 국무총리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검찰 수사관 출신인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민정수석실에서 파견 근무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범죄정보 분야에 경력을 갖고 있는 문 전 행정관에 대해 검찰은 그가 송 부시장에게 넘겨받은 제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법률적 판단을 덧붙이는 등 가공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소환조사에 앞서 청와대와 총리실은 최근 문 전 행정관을 상대로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다룬 경위를 조사했다. 이 조사에서 문 전 행정관은 “김 전 시장에 대한 소문이 울산 지역에 떠돌아서 송 부시장에게 물어봤다”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도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를 염두에 두고 제보했다는 일부 주장은 양심을 걸고 단연코 사실이 아니다”라며 “청와대실 모행정관과 통화하며 울산시 전반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측근비리가 언론에 많이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을 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사건은 이미 2016년부터 건설업자 김씨가 북구의 한 아파트 시행과 관련해 수차례 울산시청과 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라며 “수사상황이 언론을 통해 다 알려져 있던 상태였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최초 제보자인 송 부시장을 비롯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첩보 전달 경로에 있는 청와대와 경찰 인사들을 차례로 불러 제보가 어떻게 얼마나 가공됐는지, 이 과정에 청와대의 적극적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가려낼 방침이다.

검찰. ⓒ천지일보
검찰. ⓒ천지일보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