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민건강, 다이어트 등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로 떠오름에 따라 스포츠 관련 직업군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다양한 스포츠를 지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스포츠지도사’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고 있다.

스포츠지도사는 전문 스포츠지도사와 생활 스포츠지도사로 나눠진다. 또한 생애 주기별 대상에 따라 장애인 스포츠지도사, 노인 스포츠지도사, 유소년 스포츠지도사로 세분화되기도 한다.

전문·생활 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선택 7과목 중 5과목에 응시해야 하며, 장애인·노인·유소년 스포츠지도사 자격을 취득할 경우 필수 1과목과 선택 7과목 중 4과목에 응시해 합격점수를 취득해야 한다.

생활 스포츠지도사의 경우 검도, 게이트볼, 골프 등 54개 인기 스포츠 종목이 있다. 필기에 합격한 후 실기와 구술시험을 치러야 한다. 실기는 자신의 전공이나 특기종목을 선택해야 한다. 구술시험은 각 자격별 스포츠지도사가 갖춰야 하는 품성과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생활 스포츠지도사 시험은 특성상 전문 용어가 많고, 암기해야 하는 용어와 이론이 많기 때문에 전공자나 관련 분야 종사자가 아니라면 필기시험부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독학이 어렵다면 시중의 교재나 강의를 잘 이용해 빠른 합격을 노리는 것이 좋다.

생활 스포츠지도사를 취득하면 일선 시민들의 생활체육 활동 지도를 맡고, 전문 스포츠지도사는 주로 학교나 단체의 감독, 코치 등을 맡게 된다.

최근 국민들의 생활 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 사회에서 체육 분야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와 관련된 체육 관련 전문가가 사회적으로 점점 더 필요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관련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교재를 출간중인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필기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핵심 위주로 공부하고, 기출에 나온 이론은 반드시 한번 더 체크하라고 조언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