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자격증 똑딱(175)] 차별화된 자격증 원한다면 ‘조경기사’ 주목
[공무원/자격증 똑딱(175)] 차별화된 자격증 원한다면 ‘조경기사’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조경에 대한 사람들의 시각이 높아지면서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주택관리사 등 조경과 관련 있는 직군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조경기사’를 손꼽는다.

특히 조경은 건축, 토목과는 차별화된 영역으로 소득증대와 여가활동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리조트나 놀이공원 건설이 늘어나고, 생활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투자를 늘리면서, 유락시설의 신축이나 재개발에 따른 조경공사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조경기사의 주 업무는 조경대상지역에 대해 도시계획과 토지 이용 등을 고려해 조경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조경공사 시공에 관한 공사비 적산과 공사공정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각종 조경시설의 관리 계획 수립 및 공사업무의 관리 등 주로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을 30분에 풀어야 된다. 과목은 조경사, 조경계획, 조경설계, 조경식재, 조경시공구조학, 조경관리론 등이 있다. 실기시험은 5시간 가량의 작업형으로 조경설계와 시공실무를 하게 된다.

합격 기준은 필기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며 실기는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해서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연관 자격증으로는 조경기능사, 조경산업기사 다음 단계가 조경기사, 최상위 자격은 조경기술사이다.

2018년 시험일정은 지난 3월과 4월에 시험이 진행됐다. 다음 시험은 9월 15일에 시행된다. 필기시험 원서접수는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며, 실기시험은 11월 10일부터 23일까지 시행된다.

한편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1년간 무제한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조경(산업)기사 연간회원반’을 운영 중이다.

(자료제공: 에듀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