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강원 속초시 신흥사에서 무산 스님의 영결식이 각계 인사와 많은 불자가 참석한 가운데 엄수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0
30일 오전 강원 속초시 신흥사에서 무산 스님의 영결식이 각계 인사와 많은 불자가 참석한 가운데 엄수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0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 “이 시대 선지식의 발자취 남겨”
각계인사 참석 원로회의장으로… 고성 건봉사서 다비식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입적한 설악당 무산스님 영결식이 강원 속초시 신흥사에서 엄수됐다.

30일 오전 설악산 신흥사에서 원로회의장으로 치른 무산스님 영결식에는 종정 진제스님과 총무원장 설정스님 등 종단 스님과 불자, 각계각층 인사가 참석해 스님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영결식은 정휴스님 행장 소개와 육성 법문, 원로의장 세민스님 영결사, 진제스님 법어, 설정스님 추도사, 조사와 조시, 헌화, 문도대표인 건봉사 주지 마근스님 인사말 순으로 이어졌다.

법어를 설한 진제스님은 “설악의 주인이 적멸에 드니 산은 슬퍼하고 골짝의 메아리는 그치지 않는다”며 “무산 대종사께서 남기신 팔십칠의 성상은 선(禪)과 교(敎)의 구분이 없고, 세간과 출세간에 걸림이 없던 이 시대의 선지식의 발자취였다”고 회고했다.

평생 도반(도를 닦는 벗)으로 함께한 화암사 회주 정휴스님은 행장을 소개하며 “(무산)스님은 그 공덕을 한 번도 드러내지 않음으로써 수행자의 하심(下心)을 보여주셨다”며 “무산당, 편히 쉬시게”라는 말로 무산스님을 떠나보냈다.

조계종 원로회의 의장 세민스님은 영결사에서 “지난밤 설악산이 소리 없이 우는 것을 들었다”며 “이처럼 삼라만상이 무릎을 꿇고 슬퍼하는 것은 이 산중의 주인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애도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추도사를 통해 “‘나에게 돌을 던지는 사람과 나에게 꽃을 던지는 사람을 함께 소중하게 여기라’고 하신 스님의 말씀을 따라 의연하고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영결식을 마치면 무산스님의 법구는 우리나라 최북단 사찰인 고성 금강산 건봉사로 이동해 다비식을 치를 예정이다. 무산스님은 불교계에서 ‘설악산 호랑이’ ‘강원도의 맹주’로 불리는 등 깨달음이 깊은 선지식인으로 존경받고 있다.

속명인 오현스님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스님은 1932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1939년 성준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59년 직지사에서 성준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68년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이후 불교신문 주필과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신흥사 주지를 역임했으며 종단 최고법계인 대종사 법계를 품수했다. 1998년 무금선원을 개원한데 이어 조계종 원로의원과 신흥사 조실, 백담사 조실, 조계종립 기본선원 조실로 후학을 지도해왔다.

무산스님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시조 시인으로도 유명하다. 1968년 등단해 시조집 ‘심우도’ ‘아득한 성자’ 등을 펴낸 스님은 가람시조문학상, 정지용문학상, 현대시조문학상, 고산문학대상 등을 받았다. 스님은 만해 한용운의 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해사상실천선양회를 설립하고 만해대상, 만해축전을 개최하는 등 포교 분야에서도 큰 업적을 쌓아 조계종 포교대상 등을 받았다.

조계종 원로의원이자 제3교구본사 신흥사 조실 무산스님은 지난 26일 오후 5시 11분 속초 신흥사에서 승납 62년, 세납 87세로 입적했다. 스님은 “천방지축(天方地軸) 기고만장(氣高萬丈), 허장성세(虛張聲勢)로 살다 보니, 온몸에 털이 나고, 이마에 뿔이 돋는구나, 억!”이라는 열반송(승려가 입적하기 전 마지막으로 남긴 글이나 말)을 남겼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