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브라운백 국무부 종교자유담당 대사가 29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 브리핑룸에서 ‘2017 국제종교자유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출처: 미국의소리)
샘 브라운백 국무부 종교자유담당 대사가 29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 브리핑룸에서 ‘2017 국제종교자유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출처: 미국의소리)

2017국제종교자유보고서 발표 북한 종교·인권 문제 지적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국 국무부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인권과 종교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미국의소리(VOA) 등 외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29일(현지시간) 워싱턴 브리핑룸에서 ‘2017 국제종교자유보고서’를 발표했다. 북한 당국이 헌법상으론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실제로는 주민들의 종교 자유를 완전히 부인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국무부는 “북한이 종교활동에 참여한 주민을 처형, 고문, 구타, 체포 등 가혹하게 다루고 있다”며 “북한수용소에 8~12만여명의 정치범이 수용돼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종교적 이유로 감금돼 있다”고 했다.

국제종교자유보고서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와 비정부기구(NGO) 조사, 탈북자 증언 등을 토대로 작성됐다. 국무부는 NGO단체와 탈북자들의 증언을 인용해 “북한 당국은 기도나 찬송가 부르기, 성서 읽기 등의 종교 활동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며 “만일 이 같은 활동을 하다가 적발된 경우엔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된다”고 지적했다.

미 정부는 1998년 제정된 국제종교자유법에 따라 매년 각국의 종교 자유를 평가하고 있다. 미국은 2001년부터 해마다 북한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CPC)’으로 지정했다.

샘 브라운백 국무부 종교자유담당 대사는 종교자유보고서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에서 아주 오랫동안 끔찍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공개된 위성사진과 수용소 출신 탈북민들이 쓴 수기들을 통해 존재를 알고 있다. 종교적 신앙을 가진 사람 등 수감자들의 상황이 매우 열악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간 정상회담에서도 북한 내 종교 자유를 포함한 인권문제가 논의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가 나온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미국인에게는 종교 자유의 피가 흐른다”며 “종교의 자유를 보호하고 촉진하는 것은 트럼프 행정부의 우선 사안”이라고 했다.

국무부는 오는 7월 25~26일 여러 나라 외무장관과 종교지도자, 종교자유 시민운동가 등을 초청해 종교자유 신장을 위한 장관급 국제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